국내 최초 '기술평가 우수 기업대출'…우수기술 보유 기업 최대 연 0.2% 금리우대

[컨슈머치 = 김현우 기자] 지난 7월부터 기술신용정보기관(TCB)을 활용한 여신심사가 시행됨으로써 기술금융의 본격적인 첫걸음이 시작된 가운데, 시중은행의 대표격인 신한은행이 기술금융 활성화에 과감한 출사표를 던졌다.

   
▲ 서진원 신한은행장

신한은행 서진원 행장은 지난 6월 30일, 기술신용정보활용을 위한 금융기관 업무협약식에서 “기술신용정보기관(TCB) 및 기술정보데이터베이스(TDB)를 적극 활용해 기술금융 역량을 업그레이드하고, 나아가 창조경제의 촉매 역할을 하는 창조금융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지난달 31일에는 기업의 기술경쟁력 및 기술 사업화 역량 등을 평가해 우수 기술력과 성장 잠재력을 보유한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기술평가(TCB) 우수 기업대출’을 시중은행들 중에서는 제일 먼저 출시했다.

‘기술평가(TCB) 우수 기업대출’은 기술신용평가기관(TCB)의 기술신용정보를 활용한 중소기업 지원 상품으로 우수 기술력과 성장 잠재력을 보유한 중소기업의 장기 성장을 지원하는 상품이다.

대상은 신한은행 신용등급 BB 이상, 기술신용평가기관(TCB)의 기술신용등급 B+이상인 중소기업으로 최저 5000만 원에서 최고 10억 원 한도에서 운전자금 또는 시설자금으로 지원한다.

또한 우수기술 보유 기업에게 TCB의 기술등급에 따라 최대 연 0.2%까지 우대금리를 제공하며, 기술평가에 필요한 수수료는 모두 은행에서 부담한다.

신한은행은 이미 2013년부터 ‘기술금융 활성화를 위한 3단계 전략방안’을 마련하고 1단계-기술금융역량 기반마련(2014), 2단계-인프라 구축(2015), 3단계-기술금융 가치창출(2016)로 이어지는 기술금융 중장기 로드맵에 맞춰 체계적으로 전략들을 실천에 옮기고 있다.

서진원 행장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임직원들에게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고도 제때 자금지원을 받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일이 없도록 기술금융 지원에 적극 힘써줄 것”을 강조해 왔다.

2013년 7월 기술평가 전담부서인 산업기술평가팀을 신설해 총 10명의 전문인력을 배치했으며, 기업여신심사부 내 23명의 기술전담 심사역을 지정해 기술력을 보유한 업체들에 대한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여신심사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우수한 기술력 및 성장 잠재력을 보유한 중소기업들이 ‘창업-성장-일자리 창출’의 선순환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발전할 수 있도록, 성장 단계별 맞춤형 상품들을 제공함으로써 우수 기술기업 지원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한국은행의 기술형 창업지원대출 확대에 적극 동참해 출시 1년여 만에 전체 금융기관 중 가장 많은 5545억 원(6월 말 기준)의 지원실적을 기록했다.

   
 

이와 함께, 창업 7년을 넘어 성장기에 들어선 중소기업의 신기술 개발이나 신시장 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연구개발자금대출을 출시해 6월말 현재, 6422억 원을 지원하는 등 최근 1년여동안 총 1조 2000억 원 이상의 기술금융 지원이 이루어졌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기술형 창업지원대출의 경우 51%가 담보제공 없이 신용으로 취급돼 기존 여신 관행에서 벗어나 기술금융의 제도적 취지를 잘 반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12월에는 기술력 우수업체의 여신심사 시 기술력을 효과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전산 시스템 구축도 완료했다. 이에 따라 전산을 통해 기술력 평가와 신청, 결과 확인 등 신속한 진행 및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해졌다.

기술력을 신용평가에 직접 반영해, 기술보증기금 및 당행 내부 평가 등급이 일정 요건을 충족하는 기술력 우수기업은 자체기술평가 수행을 통해 신용등급을 1단계 상향, 금리와 한도를 우대받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2014년 상반기까지 59건의 기술평가 수행과 함께 319억 원의 지원을 이끌어 냈다.

향후 신한은행은 기술가치평가와 관련해 쌓은 다양한 기술 지표를 토대로 가치평가 인프라를 구축하고, 여러 가지 변수를 통합할 수 있는 평가 모형 개발을 통해 독자적인 기술력 평가 모형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기술금융의 저변 확대를 위해서는 외부 기관의 전문성을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6월에는 특허청과 지식재산금융 활성화 및 정보활용 확대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향후 우수 지식재산권 보유 중소기업에 대한 지분 투자 등에 있어 특허청과 긴밀히 협력해 나간다는 생각이다.

신한은행 서진원 행장은 “창조기업 생태계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도록 기술력이 우수한 중소기업들의 라이프 사이클에 맞는 맞춤형 지원과 독자적인 기술신용평가 모델의 구축을 통해 기술금융을 위한 지원을 더욱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