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증권, 대신증권, 국민은행 등 10곳 온라인 가입 서비스 시작

[컨슈머치 = 송수연 기자] 어제(18일)부터 10개 금융회사가 일임형 ISA 온라인 판매를 시작했다.

이를 위해 금융위원회는 지난 14일 금융위원회 정례회의 의결 등을 거쳐 일임형 ISA와 투자자문계약의 온라인 체결을 허용하는 내용의 금융투자업규정 개정안을 확정해 18일 고시했다.

기존에는 투자일임·투자자문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금융회사 임·직원이 투자자와 직접 대면하고 서면자료를 교부해야 했으나 이번 개정안 시행으로 이 같은 불편함을 덜 수 있게 됐다.

현재는 투자자가 금융회사(10개 사)에 방문하지 않고도 전자서면을 교부받는 방식으로 온라인 가입이 가능하다.

▶미래에셋증권, 일임형 ISA 모바일로 간편 가입

미래에셋증권이 일임형 ISA를 더욱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도록 온라인 가입 서비스를 도입했다.

미래에셋증권(대표 조웅기)은 영업점 방문 없이 온라인을 통해 ‘일임형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상품에 가입할 수 있는 서비스를 오픈했다.

 
가입 절차는 모바일 자산관리 솔루션인 ‘자산관리앱’에서 스마트폰을 통해 신분증 및 소득증명서류 제출, 한도등록, 타 금융기관 계좌에서 신규계좌로 소액이체를 하면 ISA 계좌개설이 완료된다.

상품계약은 자산관리앱 또는 미래에셋증권 홈페이지를 통해 ▲투자성향 진단 ▲ISA 교육 동영상 시청(약 5분) ▲모델포트폴리오 선택 및 계약서 작성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이번 서비스 오픈으로 일임형 ISA에 관심 있는 고객이 최적의 포트폴리오와 사후관리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미래에셋증권의 일임형 ISA는 글로벌 자산배분을 기본으로 고객의 투자성향과 유형에 따라 총 9개 모델포트폴리오(MP)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미래에셋증권은 ISA를 신규로 가입하는 고객에게 백화점 상품권 등 다양한 사은품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6월 말까지 진행한다.

ISA에서 투자하는 상품은 투자결과 원금손실이 발생 할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내용은 미래에셋증권 영업점 및 스마트금융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대신證, 일임형 ISA 온라인 가입 가능… 소득증명 서류 따로 접수 ‘유의’

대신증권에서 일임형 ISA 온라인 가입이 가능해진다.

대신증권(대표 나재철)은 일임형 ISA 상품을 영업점에 방문할 필요 없이 MTS를 통해 가입할 수 있는 온라인 가입 서비스를 오픈했다.

 
대신증권 계좌가 없는 투자자는 비대면 계좌개설로 계좌를 개설한 후, 상품에 가입할 수 있다.

서비스 가입은 대신증권 MTS인 사이보스터치를 통해 할 수 있다.

상품 가입 시 유의할 점은 소득증명 관련서류는 이메일(근로자·사업자)과 우편(농어민)으로 직접 접수해야 한다는 점과 5분 가량의 ISA설명 동영상을 시청해야 한다는 점이다.

대신증권은 일임형 ISA 온라인 가입 서비스 시행을 기념해 ‘아빠가 이사(ISA)하고 선물 사왔다’ 이벤트를 5월 31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가입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여행상품권, 완구세트, 커피 기프티콘 등을 제공한다.

대신증권 일임형 ISA는 국내형과 글로벌형으로 나누고 투자자성향에 따라 총 15개의 모델포트폴리오를 투자자에게 제시한다.

연 7%의 수익률을 제공하는 특판RP(180일 만기, 가입금액의 30% 한도)와 파생결합증권, 대신증권의 하우스뷰인 ‘달러자산, 그 가치는 커진다’에 맞는 달러자산상품까지 다양한 상품으로 모델포트폴리오를 구성했다.

유승덕 대신증권 고객자산본부장은 “이번 일임형 ISA의 온라인 가입 시행으로 투자자들이 편리하게 ISA에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쉬운 서비스와 짜임새있는 모델포트폴리오 제공으로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상품을 제공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KB국민은행, ‘KB국민 만능ISA(일임형) 온라인시스템’ 오픈

“온라인으로 쉽고 편하게 일임형ISA에 가입하세요!”

KB국민은행(은행장 윤종규)은 인터넷뱅킹과 스타뱅킹을 통해 일임형ISA를 가입할 수 있는 온라인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이번 온라인시스템 오픈으로 고객은 영업점에 방문하지 않고도 인터넷뱅킹 또는 스타뱅킹을 통해 일임형ISA 가입과 해지를 원스탑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됐다.

 
가입 절차는 ▲국세청 홈택스 접속 후 가입자격 증빙서류 발급 ▲인터넷뱅킹 또는 스타뱅킹서 동영상 교육자료 시청 ▲투자성향 분석 ▲가입유형 및 모델포트폴리오 선택 ▲3영업일 이내 가입자격 확인 및 가입완료 통지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비대면 채널의 특성을 반영해 KB국민은행은 일임형ISA 동영상교육,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채널(전용 상담전화), 계약 후 3일 이내 고객 해피콜 서비스 등의 투자자 보호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일임형ISA 온라인시스템에서는 ISA 계약체결, 보유자산 및 운용현황 조회, ISA 입금, 투자유형에 따른
모델포트폴리오 조회 등이 가능하며 ISA 세제혜택 정보 및 부가서비스 안내 등 다양한 컨텐츠도 제공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평소 영업점 방문시간이 부족하거나 자산관리에 관심이 많았던 고객들이 ‘KB 일임형ISA 온라인시스템’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며 “전문가의 어드바이스와 자산운용을 통한 최적의 포트폴리오와 사후관리까지 원스톱 자산관리서비스를 손쉽게 받아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현재 ISA를 판매 중인 36개 금융회사 중 10개 은행·증권사가 온라인 가입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10개 금융회사는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중소기업은행, NH투자증권, 대신증권, 미래에셋대우, 미래에셋증권, 신한금융투자, 키움증권, 한국투자증권 등이다.

단, 회사별 사정에 따라 출시일자가 조정될 가능성이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