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류 제보 잇따라…7만원 구입 불구 13만원 결제 피해도

카카오톡 모바일 게임 ‘애니팡’의 토파즈 결제오류로 인해 원래 결제하려던 금액보다 초과된 금액이 결제된 사례가 나타났다.

박 모씨(울산 야음동)는 모바일게임 ‘애니팡’에서 사용되는 아이템 ‘토파즈’를 5,000원에 구매했다.
 
하지만 박 씨는 결제한 양 만큼 아이템이 적용되지 않아 결제가 안 된 것으로 알고 다시 재구매 버튼을 클릭했다.
 
그러자 결제액은 총 20,000원까지 늘어났지만, 아이템 ‘토파즈’는 5,000원짜리 하나만이 적용됐다.
 
박 씨는 결국 5,000원짜리 아이템을 2만원에 사버린 셈이 됐다.
 
박 씨는 자신이 이용중인 KT에 정보이용료를 조회해 보니 그동안 이런 식으로 총 13만원이 결제된 것을 알게 됐다.
 
실제로 박 씨가 이용한 금액은 7만원에 불과하지만 6만원이 더 결제된 것이다.
 
이같은 사실에 깜짝놀란 박 씨는 카카오톡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었지만 아무리 전화를 걸어도 연결이 되지 않았다.
 
본지가 박 씨와 통화를 한 결과 초과 결제된 금액을 환불을 받기 위해선 앱마켓 아이디 등을 알아야 함에도 인터넷과 스마트폰 사용에 미숙한 박 씨가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어려움을 호소해 난감한 상황이 이어졌다.
 
카카오톡 측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애니팡이 인기를 끌다보니 사용자가 급격히 늘어나 결제시스템에 오류가 생긴 것 같다”며 “현재는 업데이트를 통해 문제가 복구됐으며, 피해고객들은 전액 환불을 해주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본지에는 이와 유사한 사례가 최근 5건이나 제보돼 유저 급증에 따라 에러도 덩달아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