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팅, 파일 공유, 통화 중 카메라 공유 가능

▲ LG유플러스(부회장 이상철)가 스마트폰을 통해 채팅은 물론 파일전송 등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RCS(Rich Communication Suite) 조인(Joyn)을 26일부터 본격 상용화했다. 사진은 조인서비스 이용자가 음성통화 중 파일전송은 물론 카메라 공유를 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 LGU+)

LG유플러스가 IMS 기반 RCS ‘조인(joyn)’을 상용화했다.

LG유플러스(부회장 이상철)가 IMS 기반 RCS(Rich Communication Suite) 조인(joyn)을 26일부터 본격 상용화한다고 밝혔다.

RCS 조인은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가 채택한 차세대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채팅과 파일전송을 스마트폰은 물론 PC, 태블릿PC에서도 채팅은 물론 파일전송 등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조인 서비스를 이용하면 주소록을 통해 지인들의 생일은 물론 와글, 페이스북 등 SNS에 바로 연결이 가능하며, 대화를 할 수 있는지 등의 상태정보를 한눈에 파악해 상황에 맞춘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

특히 음성통화 중에도 상대방과 카메라를 공유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동영상, 이미지, 위치 등 대용량 파일(100MB) 전송, 실시간 1:1 및 그룹간 채팅 등 멀티태스킹이 지원된다.

이외에 조인을 다운로드 받지 않았거나 메신저를 이용할 수 없는 피쳐폰 이용자와도 조인 서비스를 통해 SMS나 MMS로 대화가 가능해진다.

해외 로밍 시에도 비싼 데이터 로밍을 사용할 필요 없이 조인으로 수신된 메시지를 SMS나 MMS로 변환하여 수신할 수 있어 끊김 없는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기존 메신저 이용자는 상대방이 동종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야만 대화가 가능했고 그렇지 않은 상대방과 문자나 통화를 하기 위해선 메신저를 종료해 관련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또한 데이터 연결이 안되면 메시지 수신이나 전송이 불가능했다.

하지만 조인 서비스는 조인 친구와 미사용 친구에서 채팅/SMS을 동시에 전송할 수 있고 메시지 전송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등 끊김없이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조인 서비스 상용화에 따른 활성화를 위해 5월 31일까지 조인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무료 프로모션이 종료되기 전 고객이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요금제 구성을 검토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옵티머스G 등 4종의 단말기에서 조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빠른 시일내 스마트폰(3G/LTE) 전 기종으로 조인서비스 이용 단말기를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내년부터 출시되는 신규 단말기에는 조인 애플리케이션을 기본 탑재해 이용을 위한 불편을 없애기로 했다.

LG유플러스 가입자가 조인서비스를 이용하려면 U+스토어나 구글 플레이 마켓에서 조인을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LG유플러스 서비스플랫폼사업부 이상민 전무는 “지난해 10월부터 국내 통신사업자 중 가장 먼저 영상통화중에 위치, 주소록, 이미지 등을 공유할 수 있는 리치형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했었다”며 “LG 유플러스에서 제공한 VoLTE의 다양한 All-IP서비스와 조인 서비스가 시너지를 내게 될 것”이고 “LG유플러스는 조인을 통해 보다 다양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조인은 현재 220여개 통신사와 휴대전화 제조사가 참여하고 있으며 스페인, 독일이 상용화를 시작한바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