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김은지 기자] 삼성전자와 반올림(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 지킴이)이 25일 ‘3차 대화’의 자리를 마련, 갈등의 해법이 마련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삼성전자와 반올림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서초동 변호사회관에서 만남을 갖고 세 번째 대화의 시간을 갖는다. 지난달 28일 2차 대화가 이뤄진 지 한 달여 만이다.

그러나 양측은 온도차는 커 보인다. 지난 5월28일 삼성전자와 반올림은 대화를 통해 △삼성전자가 제기한 소송 문제 해결 △6월 중 교섭 재개에 대해 합의했다. 이에 삼성전자는 지난 9일 반올림에 고소·고발을 취하했다.

하지만 반올림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자사가 제기했던 소송 가운데 일부만 취하한 상태다.

삼성은 본사 앞에서 집회·시위를 한 피해자 가족과 반올림 활동가, 삼성일반노조 등을 업무방해 등 혐의로 고소한 바 있다. 그러나 반올림이 확인한 결과 삼성이 제기한 15건의 고소 중 취하된 것은 4건에 불과했다. 반올림은 나머지 건도 고소를 취하해 달라고 요구했지만, 삼성은 “안 된다”는 입장이다. 반올림 측이 삼성의 진정성을 의심하는 이유다.

이 때문에 이날 대화에서는 보상, 재발 방지 방안은 물론이고 고소 취하와 관련된 논의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반올림 측은 “오늘 오후 진행되는 3차 교섭에서도 고소 취하와 관련된 요구를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 협상단 대표는 백수현 커뮤니케이션팀 전무(선임)·최완우 디바이스솔루션(DS) 인사 담당 상무·백수하 커뮤니케이션팀 상무·최희정 변호사·이민섭 DS 인사 부장 등으로 구성됐다. 반올림 측에서는 황상기(삼성전자 반도체 사업장에서 근무하다가 백혈병으로 사망한 황유미씨 아버지)씨·유가족·이종란 노무사 등이 대표로 참석한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