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를 연구하고 있는 강수경 서울대 수의학과 교수의 논문이 조작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29일 서울대와 논문 표절 및 철회를 감시하는 전문 사이트 '리트렉션 와치' 등에 따르면 이달 초 익명의 제보자가 그간 강 교수의 논문을 실었던 10개 국제학술지에 파일을 보내 강 교수의 논문에 실린 사진이 중복 혹은 편집댔다고 의문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70장 분량의 파워포인트 파일을 통해 강 교수의 14개 논문에 실렸던 실험 사진을 비교하며 이 같이 주장했다.
 
제보 파일을 받은 국제학술지들은 조사에 착수해 강 교수에게 해명을 요구했다.
 
이 중 산화방지&산화환원신호(ARS) 학술지가 강 교수에게 24시간 이내에 의혹에 대해 해명하거나 그렇지 못하면 논문을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강 교수는 ARS에 게재한 논문 2편과 투고 중이던 논문 2편을 회수했다.
 
서울대는 이번 논란과 관련해 예사비조사를 거쳐 연구진실성위원회 본회의 소집여부를 논의 중이며, 한국줄기세포학회도 "조만간 공식 입장을 표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에서는 황우석 교수 사건 이후로 또 다시 서울대 수의대에서 조작논란이 일어나게 된 것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반면, 일각에서는 현재 사실여부가 밝혀지지 않는 이상 섣부른 판단은 삼가야 된다는 신중한 입장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