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원감축 등 조직개편에 이은 연봉제 개편…직원 의견 적극 수렴

[컨슈머치 = 박동호 기자] 위기 속의 현대중공업이 이번에는 성과위주 연봉제를 도입으로 또 한번의 개혁에 나섰다.

지난달 임원 30% 감축과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한 현대중공업은 성과위주의 연봉제를 도입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임금체계의 특징은 성과 차등폭을 늘려 ±35%까지 차이를 둔 것.

현대중공업은 그동안 협력과 화합 중심의 조직문화를 위해 개인평가에 따른 일부 차등만 있었지만, 이번 연봉제 시행은 조직 및 개인 평가에 따라 실질적인 차이가 나도록 변경함으로써 상당히 획기적인 제도로 평가받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이번 성과연봉제 도입 배경에 대해 “지금까지는 사업본부별 업종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전사(全社) 실적을 기준으로 성과를 계산해 왔다”며, “특정 사업본부가 적자가 나도 그해 다른 사업본부에서 흑자를 내면 똑같이 성과급여를 받을 수 있었지만, 이번 임금체계는 철저하게 본부별 성과에 근거해 성과급여가 지급되기 때문에 본부별 경쟁체제가 도입된 것으로 보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지난달 조직개편 이후 제도개선팀을 사장 직속으로 설치해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많은 직원들이 일 잘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에 대한 차등 성과지급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며, “이번 성과연봉제 도입은 직원들의 의견을 수용하고 회사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실시하게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중공업은 기획실, 인사 관련 부서를 중심으로 영업이익, 수주, 매출, 안전 등을 평가지표로 하는 사업본부별 평가기준을 새롭게 마련했으며, 각 사업본부에서 단기성과에만 급급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3~5년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장기성과급여를 지급하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이번 연봉제 도입으로 개인 및 조직 평가에 따라 연봉이 달라지는 만큼 과거보다도 객관적이고 정확한 평가가 이뤄져 조직에도 더 큰 활력을 불어넣게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10일부터 전체 직원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 임원 및 과장급 이상 직원을 우선 실시하고, 내년에는 전 직원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직원에 대한 차등폭은 ±30%(최대 60%)로 임원과는 10% 차등을 두기로 했다.

이번 연봉제는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도 함께 도입되며, 향후 전 계열사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