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과학자 연구 지원금 1억4500만원 전달

[컨슈머치 = 박종효 기자] 에쓰오일이 설립한 공익재단 에쓰오일 과학문화재단은 24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제4회 올해의 우수학위 논문상’ 시상식을 개최하고 수학ž생물학ž지구과학 분야에서 선정된 젊은 과학자 5명에게 연구지원금 1억4500만 원을 전달했다.

에쓰오일 우수학위 논문상은 물리ㆍ화학ㆍ수학ㆍ생물학ㆍ지구과학 등 5개 기초과학 분야 학술연구 지원을 위해 2011년 제정돼 한국과학기술한림원과 대학총장협회 추천으로 우수 연구자를 선정해 연구비를 후원하고 있다.

올해 에쓰오일 우수학위 논문상 대상에는 서울대 유민하(수학 분야)씨, KAIST 원혜정(생물학 분야)씨를 선정해 각 5000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했다. 또한 장려상에는 박진형(KAIST·수학), 조현우(POSTECH·생물학), 최진혁(부경대·지구과학)씨에게 상장과 연구비 1500만 원을 수여했다.

에쓰오일 과학문화재단 관계자는 “기초과학 분야에서 학문적 열정과 인내심으로 우수한 논문을 발표해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이들 젊은 과학자들이야말로 우리나라를 이끌어 갈 주역들”이라면서 “앞으로도 이들 과학자들이 안정적으로 연구에 매진할 수 있도록 지원 확대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에쓰오일 과학문화재단은 우수학위 논문상 시상식 이외에도 선도과학자 펠로십 표창, 과학영재아카데미 후원, 개발도상국 과학자에 기술 전수 등 과학분야의 연구 지원과 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