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내 제주, 부산, 인천 등으로 확대 예정

[컨슈머치 = 송수연 기자] 하나금융그룹(회장 김정태)은 국내 최초로 외국인 자산가를 위한 전용 International Private Banking Center(IPC)를 강남구 역삼동에 오픈했다고 18일 밝혔다.

IPC는 기존의 국내 고객 위주 영업에서 탈피해 하나은행 PB센터, 외환은행 FDI센터, 하나대투증권 IB, 중국유한공사 현지망을 결합, 국내와 해외, 개인과 기업을 아우르는 토털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자산관리, 투자유치, 글로벌 전문가 등 각 분야 최고전문가들로 구성된 고객 중심의 협업 조직으로 운용된다.

IPC의 주요 고객인 중국인 자산가들은 중국어 표기 상품자료를 보면서 중국어에 능통한 중국전문 PB와 중국어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부동산, 주식, 펀드, 채권 투자 등을 통한 자산관리뿐 아니라 국내 기업매각, 부동산 등의 투자 정보, M&A 등 투자컨설팅, 세무와 법률 서비스도 지원된다.

IPC는 중국 MBA과정 이수 후 중국현지법인과 기업금융부문에서 오랜 경험을 쌓아온 중국전문가, 외환업무 경력을 보유한 중국어 전공 골드클럽 PB, FDI 데스크의 중국인 직원 등 하나금융그룹이 육성한 중국전문가들로 구성됐다.

하나금융그룹은 중국안방보험의 동양생명 인수자문, 랑시그룹의 아가방앤컴퍼니 인수자문을 비롯, 녹지그룹 등 다수 중국기업의 한국진출에 대한 자문과 기업금융서비스를 제공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IPC’라는 새로운 금융모델을 선보이게 됐다.

▲ 사진 왼쪽부터 김승준 IPC 센터장, 강희철 법무법인 율촌 대표, 리우카이 중국 상무부 투자촉진사무국 수석대표, 라란 동조코리아 대표,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 신상국 랑시그룹 부회장, 김성진 법무법인 태평양 대표, 김교태 삼정KPMG 대표, 박승찬 칭화대 한국 총동문회장.
이 날 개점 행사에는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 김병호 하나은행장, 김한조 외환은행장, 장승철 하나대투증권사장, 중국의 패션기업 랑시그룹의 신상국 부회장 등 중국기업인, 공공기관 및 법무·세무법인 관계자, 중국 칭화대(淸華大) 한국 총동문회장 박승찬 교수 등이 참석했다.

개점식 환영사를 통해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고객이 행복을 느끼는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통해 IPC가 글로벌 자산관리 및 투자교류에 있어 하나금융그룹의 신채널 모델의 중심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인 외빈을 대표한 랑시그룹의 신상국 부회장은 축사에서 “랑시그룹이 한국에 투자하면서 하나금융그룹의 PB, FDI, IB가 통합된 IPC모델의 유용성을 경험했다”며 “이제는 중국내 기업인들에게 한국투자시 하나금융그룹의 IPC 모델을 활용할 것을 적극 권유하는 팬이 됐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International PB센터를 이번 서울 강남의 1호점을 시작으로 제주, 부산, 인천, 상해, 북경, 홍콩, 뉴욕, 캐나다 등으로 확대, 연내 글로벌네트워크를 완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