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블로그·SNS 등 빅데이터 분석 통해 기업경영에 필요한 핵심정보 제공

A화장품 마케팅담당 P씨는 신규 상품 출시 후, 「스마트 인사이트」를 통해 온라인 여론을 분석한 결과, ‘엄마’, ‘선물’이라는 키워드가 영향력 있는 네티즌 사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P씨는 분석결과를 토대로 ‘엄마와 함께 구매 후기 올리기’ 등 후속 신규 프로모션을 실시했고, 매출목표를 웃도는 결과를 얻었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하성민)은 온라인 상의 트윗(Tweet), 댓글, 블로그 포스트 등을 분석해 체계적인 경영정보로 제공 해주는 소셜 분석 플랫폼 『스마트 인사이트 2.0』(www.smartinsight.co.kr)을 출시하고, 이를 계기로 빅데이터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14일 밝혔다.

『스마트 인사이트2.0』은 뉴스, 블로그, 카페, SNS 등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온라인 여론을 SK텔레콤의 독자적인 정보 수집 기술을 이용해 분석하고, 이를 그래프, 통계 등 다양한 형태의 정보로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마케팅 전략수립, 홍보/프로모션, 위기관리, 고객관리 등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예를 들어, 기업의 상품 · 서비스를 분석할 경우 『스마트 인사이트』가 제공하는 정보는 ▲고객이 많이 읽은 온라인 기사/글과 확산도 ▲주요 키워드 ▲여론의 긍정/부정 척도 ▲상품호감도 ▲온라인 여론 형성의 주도자 및 커뮤니티 ▲경쟁사 상품과의 고객반응 비교 등을 웹과 모바일에서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 인사이트』는 SK텔레콤이 그 동안 각종 플랫폼 서비스를 운영하며 얻은 노하우와 세계 수준의 네트워크 역량에 회사의 독자적인 정보수집/분석 기술, 대용량 데이터처리 기술 등을 유기적으로 결합한 것으로 온라인 상의 데이터를 정보로 전환할 시 정확도가 매우 뛰어난 것이 특징이라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실제로 『스마트 인사이트』는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커뮤니티 등 고객들이 접하는 대다수의 온라인 채널 데이터를 수시로 수집·분석해 업데이트하며, SK텔레콤의 독자적인 텍스트 마이닝·자연어처리 기술, 산업 별 감성사전에 기반한 분석 등에 기반한 고도화된 알고리즘으로 불필요한 데이터를 배제해 정보의 정확도를 높이고 있다.

이와 함께 『스마트 인사이트』는 국내 최초로 지리정보와 연계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제공하는 강점을 갖고 있다. 이에 따라, 온라인 여론이 발생한 지역 정보를 지도 상에서 확인할 수 있어, 온/오프라인을 결합한 프로모션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 인사이트」로 상품·서비스 등을 분석하면, 고객 반응, 상품호감도, 여론점유율, 경쟁사 상품과 비교 등 입체적인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도출해낼 수 있으며, ‘온라인 설문’ 기능을 통해 기존의 시장조사 기법 대비 시간과 비용을 대폭 줄일 수도 있다.

더불어 부정 여론이 발생하면 담당자가 미리 지정한 조건에 따라 실시간으로 문자메시지, 메일 등 경고 알람을 보내주고 PC,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다양한 기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기업들이 위기상황에 보다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스마트 인사이트』는 업무 영역에 따라 ①리얼타임팩(위기대응), ②마케팅팩, ③STMS팩(영향력자/커뮤니티 관리), ④CRM팩(고객관리) 등 네 가지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며,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영역에 맞춰 각 서비스의 기능을 골라 이용할 수 있다.

빅데이터의 활용은 2013년 IT 업계 최대 화두로 뽑히는 등 중요도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SK텔레콤은 그 동안 축적해온 내부 빅데이터와 함께 이를 처리하는 기술을 기반으로 『스마트 인사이트』를 빅데이터를 활용한 지도기반 비즈니스 서비스인 『지오비전』과 함께 빅데이터 양대 사업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SK텔레콤 원성식 컨설팅/솔루션사업본부장은 “온라인 빅데이터에는 예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많은 시사점이 숨어 있어, 이를 분석 활용하는 데에 따라 기업전략이 상이하게 달라질 수 있다”며, “앞으로 소셜 빅데이터와 SK텔레콤이 보유한 내부 빅데이터를 연계한 국내 최고의 마케팅 플랫폼으로 진화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