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근 회장 구속 이어 부실시공·영업정지 등 악재 끊임없어 사면초가

[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부영그룹이 악재 속 사면초가에 빠졌다.

이중근 회장이 지난 7일 수백 억 원 대 탈세와 횡령, 임대주택법 위반 등의 혐의로 구속되면서 파장이 커진 가운데 이 회장의 출간을 도운 교수가 뒷돈을 받은 혐의로 구속되는 등 각종 잡음이 쏟아지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는 이중근 부영 회장의 개인 저서 출간을 돕는 과정에서 뒷돈을 챙긴 혐의를 받는 성공회대 김명호 석좌교수와 김 교수에게 돈을 건넨 인쇄업체 대표 신 모 씨를 구속했다.

부영주택 고문인 김 교수는 이 회장의 저서 ‘6·25 전쟁 1129일’ 출간을 돕는 과정에서 지인이 운영하는 인쇄업체를 소개해주고 업체로부터 수십억 원의 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앞서 영장심실심사를 받기 전 취재인 앞에선 김 교수는 ‘뒷돈 수수 혐의를 인정하는지’ 묻는 질문에 “인세”라고 짧게 답한 바 있다.

검찰은 김 교수가 받은 돈이 수십 억 원에 달하는 만큼 이 돈이 이 회장의 비자금으로 사용됐을 가능성도 배제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최근 정부가 지난해 부실시공으로 문제가 됐던 부영주택에 특별점검 결과, 부실시공이 다수 발견돼 부실벌점 30점, 영업 정지 3개월 등 제재처분을 내리기로 결정하는 등 부영그룹은 오너 공백 사태 속 연이은 악재로 위기를 맞고 있다.

부영 관계자는 “작년 10월 국토부에서 이뤄진 특별점검 관련해 최근 영업정지 3개월의 처분을 내려졌다. 향후 시공사에 문제가 없도록 계속해서 노력할 것”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일부 내용에 관해서는 이의신청을 한 것으로 안다"며 "현재 협의 중인 내용이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밝히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