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차 싼타페 이미지사진 (제공=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는 ‘싼타페’가 국토해양부 주관 ‘2012 올해의 안전한 차’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7일 밝혔다. 기아자동차‘K9’과 ‘프라이드’는 우수상과 경소형차 부문 우수상을 각각 차지했다. 

현대차 싼타페는 정면충돌, 옵셋충돌, 측면충돌, 좌석안정 부문에서 각각 별 다섯 개를 획득하고, 기둥측면 충돌평가에서 가점 2점을 받아 종합등급 총점 56점 중 총 55.6점(종합등급의 경우 정면충돌, 옵셋충돌, 측면충돌, 좌석안전, 기둥측면 점수에 가점 2점을 포함하여 총점 56점)의 우수한 점수로 ‘올해의 안전한 차’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싼타페는 SUV 최초로 7 에어백 시스템을 적용했으며, 차량 충돌 시 시트벨트가 신속하게 조여져 골반을 단단하게 잡아주는 하체상해 저감장치(EFD), 초고장력 강판을 적용한 고강성 차체구조 등으로 최고의 안전성을 확보했다. 

우수상을 받은 K9은 정면충돌, 옵셋충돌, 측면충돌, 좌석안정 부문에서 각각 별 다섯 개를 획득하고, 기둥측면 충돌평가에서 가점 2점을 받아 총 54.8점을 받았다. 

K9은 앞좌석 스마트 에어백, 운전석 무릎 에어백 등을 포함한 9 에어백을 전 모델 기본 적용했으며 초고장력 강판 적용을 통한 우수한 충돌 대응 설계 등으로 발생 가능한 모든 상황에서 탑승객을 보호할 수 있는 최고의 안전성을 갖췄다. 

기아차 프라이드는 정면충돌, 옵셋충돌, 측면충돌, 좌석안정 부문에서 각각 별 다섯 개를 획득하고, 기둥측면 충돌평가에서 가점 2점을 얻어 소형차임에도 불구하고 54.2점이라는 중대형 차량 못지 않은 높은 점수를 얻었다. 

프라이드는 전방위 충돌 안전설계는 물론 6 에어백을 전모델에 기본 적용해 사고 시 탑승자 상해 가능성을 최소화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싼타페, K9, 프라이드의 ‘2012 올해의 안전한 차’ 수상을 통해 현대·기아차 차량이 스타일과 성능뿐 아니라 안전성까지 뛰어난 차량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며 “앞으로도 최고의 차량 안전성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