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주주총회가 열린 오늘 오전 포스코센터 앞에서 환경운동연합은 포스코의 신규 석탄발전소 건설사업 중단과 적극적 온실가스 감축 대책을 촉구하기 위한 '기후위기 비상행동'에 참여했다.

국내 상위 20개 기업이 배출한 온실가스가 한국 전체 배출량의 58%에 이르는 가운데 포스코는 오염물질 배출량에서 부동의 1위를 유지해왔다. 최근 2년간 포스코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연속 증가세를 나타냈다.

출처=환경운동연합
출처=환경운동연합

환경운동연합은 "대표적인 철강기업이자 석탄기업인 포스코의 사업 방향이 한국 기후변화 대응을 판가름하는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이번 행동의 의미를 강조했다.

게다가 포스코는 강원도 삼척에 2024년 준공 목표로 2100MW 규모의 신규 석탄발전 건설사업을 추진 중이다.

정부의 탈석탄 정책 기조에도 포스코는 추가 석탄발전소 건설 사업을 고수해왔다. 이 발전소가 예정대로 건설된다면, 포스코가 배출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은 1억 톤 수준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우려된다.

기후변화 대응에 역행하는 대표적인 사업인 석탄 기업들에 대해 해외 기금들은 투자를 철회하는 추세다. 노르웨이 국부펀드나 네덜란드 연기금 등은 한국전력이나 포스코 같은 석탄 기업에 대한 투자를 공식 철회한 바 있다.

환경운동연합은 "포스코의 대주주인 국민연금도 사회책임투자 원칙을 표방한 만큼 적극적 의결권을 행사해 포스코가 기후위기를 중점관리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기후위기 비상행동은 포스코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사람과 기후를 질식하게 만드는 온실가스를 상징하는 연막탄을 터뜨리고 30여 명이 '다이인' 퍼포먼스를 진행하며 고공행진하는 포스코의 오염 배출을 경고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