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청(이하 식약청)은 오는 5월 14일 '제12회 식품안전의 날'을 맞아 식품안전에 대한 국민 공감대 조성을 위한 '식품안전 국민 참여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공모 기간은 오는 25일부터 4월 30일까지로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참여 부문은 'UCC 제작' 1개 부문과 '식품안전 교육&그림그리기' 3개 부문(유치·초등부 학생·교사·학교)으로 구성돼있다. 접수방법은 'UCC'의 경우 e메일(kfda@foodsafetyday.com)로 '교육&그림'은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공모 주제는 ▲부정·불량식품 근절 ▲식중독 예방 ▲어린이 식생활안전 습관 ▲나트륨 줄이기 등 식품안전과 관련된 내용이다.

공모전 입상작은 전문가 심사를 거쳐 각 부문 별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으로 총 30팀을 선정하여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부상을 시상하게 된다.

입상자는 5월 8일 식약청 홈페이지와 식품안전의 날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되며, 시상은 5월 12일 식품안전의 날 행사인 '건강걷기대회'에서 시행될 예정이다.

식약청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이 식품안전에 대한 국민의 생각과 바람을 듣는 소중한 소통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국민과의 소통을 통해 안전한 식품으로 국민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식약청은 지난 2002년부터 매년 5월 14일마다 ‘식품안전의 날’을 개최해 식품안전에 노력하고 있는 많은 이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이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고 있다.

올해로 제12회를 맞는 ‘식품안전의 날’ 행사는 ‘365일 안전한 식품, 건강한 미래’를 주제로 식약청 출범에 따른 향후 발전방향 모색 및 부정ㆍ불량식품 척결을 다짐하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또한 5월2일부터 16일을 식품안전 인식주간으로 정해 전국 각지에서 학술 세미나, 어린이 뮤지컬공연, 건강 걷기대회, 국민 참여 공모전 개최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