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신용 서민 소비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신용카드 카드론 이자율이 연체이율보다 높게 부과하는 것은 문제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금융소비자연맹(회장 김영선)은 "카드사가 신용 등급이 낮은 서민 소비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카드론의 이자율을 너무 높게 잡아 일반인의 연체이율보다 높은 고금리를 물려 폭리를 취하고 있다"며 3일 즉각 시정을 요구했다.

작년 카드론 대출 실적이 24.7조 원. 주로 신용등급이 낮은 서민 소비자가 이용하는 카드론은 이자율을 개인 신용도에 따라 세분화해 대출을 받거나 신용도가 양호한 소비자의 연체이자율에 해당하는 금리를 적용하고 있다.

금소연은 "연체이자는 채권 금액에 일정비율로 지연된 기간에 따라 지급해야 하는 이자로 채무불이행으로 인한 손해배상금이고 약정일에 이자를 내지 않을 경우에 부과하는 지연배상금으로 위험 프레미엄 임에도 카드론을 이용하는 저 신용자의 약점을 이용해 사전에 과도하게 이자를 부담시키는 것은 불공정거래 행위"라고 주장했다.

현대카드는 카드론 최고 이율은 27.5%로 카드대금 연체시 최저 이율 23.5%보다 4.0%포인트가 더 높다.

삼성카드의 경우도 각각 24.9%, 21.0%로 카드론 이율이 3.9%포인트 높으며 국민카드 역시 카드론 최고이율 27.3%를 적용, 연체시 최저이율 23.5%보다 3.8%포인트 높다.

금소연은 "하나SK카드, 신한카드도 비슷한 상황으로 약탈적인 이자를 물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소비자의 신용평가가 주로 불리한 금융정보를 교환하고 축척한 정보로 자신도 모르게 산정되고 적용되는 상태에서 신용도에 따라 금리가 지나치게 차이가 나는 것은 불공정하므로 카드사는 소비자에게 적용하는 신용평가 기준을 공개하고 개인 소비자에게 의무적으로 설명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