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 측 “안내했지만 소비자 부주의”

   
▲ 소비자가 받았다는 '결제완료' 문자

최근 로또사이트의 소액결제 꼼수가 활개를 치고 있다.

로또사이트 소액결제 피해 제보를 보면 로또사이트 업체는 로또킹, 로또그린, 로또쿨, 로또의 신, 스마일로또, 로또미소, 로또윈, 오픈로또, 로또매직, 로또아이 등으로 다양하다.

로또사이트만 다를 뿐 피해 사례는 아래와 유사하다.

소비자들은 검색사이트나 인터넷신문 사이트를 통해 로또 1등 무료예측번호 받기라는 배너광고를 본다.

배너광고를 클릭한 소비자들은 로또사이트로 이동, 핸드폰 번호를 입력해 매주 로또예상번호를 문자로 안내받는다.

한 달 무료체험기간이 지나자 자동으로 9,900원 또는 16,500원이 결제됐다는 문자가 온다. 해당 사이트 고객센터에 항의하면 이벤트 안내 페이지에 무료체험 후 자동으로 결제가 된다는 사항을 명시했다고 밝힌다.

한 소비자는 “업체가 사기를 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소액결제가 허술하게 이루어지는 것이 화가 난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또 다른 소비자는 “현재 로또사이트 대부분이 이런 식으로 영업을 한다”며 “다들 소액결제라 대충 넘어가니 계속 같은 피해자가 나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 스마일로또 이벤트 페이지 캡처화면.

소비자고발신문에 제보가 들어온 업체에 대해 취재해본 결과 로또그린, 로또쿨, 로또의 신, 스마일로또는 한 업체가 운영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로또미소, 로또윈, 오픈로또, 로또매직도 한 업체가 같이 운영하고 있었다.

로또그린 외 3개 업체를 운영 중인 관계자는 “한 달 무료체험 이후 자동으로 유료회원이 되는데 그 당일 결제 후 결제완료라는 문자를 보낸다. 이를 보고 서비스를 원치 않는 고객은 해지하면 된다”며 “고지안내문에 무료체험 후 자동결제가 된다는 것을 명시한다”고 밝혔다.

로또미소  외 3개 업체를 운영 중인 업체 관계자는 “결제 후 결제내역을 문자로 발송해드리고 있으며 핸드폰 요금 고지서에도 소액결제 한 사항을 알려드리고 있다”며 “이벤트 페이지 3분의 1이 결제에 대한 안내”라고 해명했다.

로또아이 관계자는 “인터넷 한 페이지에 세 줄 정도 자동결제에 대한 안내를 한다”며 “다른 약관처럼 길지도 않은데 소비자들의 귀찮아서 읽지 않는 부분도 있다”고 밝혔다.

이어 “결제 문자를 매번 보내주는데 몇 달지나 소비자들이 지금 문자를 확인했다고 주장해도 이미 서비스를 받은 것이기 때문에 환불해줄 수 없다”며 “전산 상 문자가 안간 것이 확인되면 환불해줄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이벤트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냐는 기자의 질문에 세 업체 관계자는 “배너광고와 이벤트가 현재 종료돼 현재는 이벤트 페이지를 확인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한편 로또킹은 소비자고발신문에 제보된 건에 한 해 소비자와 통화 후 환불처리 해주고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