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외상 없이도 발병할 수 있어…물리치료 및 시술로 완치 가능

[소비자고발신문 = 윤초롬 기자] 겨울철 찾아오는 관절 질환 중 하나가 바로 ‘오십견’이다.

날씨가 추워지면 활동량이 감소해 혈관이 수축되고 몸이 움츠러들어 근육은 뭉치고 유연성과 탄력성이 떨어진다. 결국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목, 어깨 주의 근육에 염증을 수반한 통증이 발생돼 일상생활에 불편을 주는 오십견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 오십견은 물리치료와 시술만으로 완치가 가능하다. (출처 = 웰튼병원)

▶ 이럴 땐 오십견 의심

‘오십견’은 50대 전후 나타나는 어깨 질환으로 동결건 혹은 유착성관절낭염이라고 불린다.

노화로 인해 팔을 예전처럼 자유롭게 사용하지 못하고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대부분의 중년층이 어깨에 통증이 있으면 으레 오십견을 생각하게 된다.

오십견 발병을 의심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들은 여러가지가 있다.

일주일 이상 어깨통증이 계속될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통증이 심해질 경우, 어깨를 다친 기억이 없는데도 통증이 발생한 경우, 팔을 위로 올리거나 등 뒤로 돌리기가 힘들 경우 오십견을 의심해볼 수 있다.

특별한 외상이나 충격 없이도 나타날 수 있어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오십견, 완치 가능해

오십견 초기에는 어깨의 움직임에는 이상이 없고 통증만 있지만 진행되면 점차 움직임이 힘들어진다.

시간이 지날수록 모든 방향으로의 어깨 운동이 제한을 받고 밤이면 더 심한 통증을 불러온다. 통증은 관절 주변 조직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것으로 방치하면 관절이 더 굳어져 치료가 더 힘들어진다.

일반적으로 오십견은 어깨에 무리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운동을 하고 소염제 주사나 온찜질, 전기자극 등의 물리치료를 시행하면 효과적이다. 이를 통해서도 통증이 완화되지 않고 오십견이 심하게 진행된 경우에는 ‘관절내시경시술’이 요구된다.

관절내시경시술은 전신마취가 아닌 부분마취를 한 후 수 mm 정도의 관절내시경을 삽입해 파열 부위를 정확하게 보면서 치료한다. 피부 절개를 최소화해 흉터가 거의 없고 수술시간의 경우 20~30분이내로 소요되며 회복기간도 1~2일 정도면 충분해 수술 다음날 퇴원이 가능하다.

웰튼병원 어깨관절센터 서희수 소장은 “오십견은 보존적 요법과 시술만으로 완치가 가능해 조기 진료와 치료를 받는 것이 좋고 한쪽 어깨 발병 시 반대쪽 어깨에도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치료 후 관리도 중요하다”며 “평상시 스트레칭 동작을 자주 해주고 목도리나 목티셔츠로 어깨 주변을 따뜻하게 해 몸이 움츠러들어 근육이 장시간 긴장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