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룡 교수, '나노 다공성 물질', '촉매연구' 분야 석학…12년부터 올해로 3년째

[컨슈머치 = 박종효 기자] 에쓰오일 과학문화재단이 ‘올해의 선도과학자 펠로십’의 수상자로 카이스트 유룡 교수가 선정하고 앞으로 6년간 3억 원의 연구지원금을 지원한다.

S-OIL이 설립한 공익재단인 S-OIL 과학문화재단은 기초과학 분야 학술상인 ‘올해의 선도과학자 펠로십’ 수상자로 유룡 교수(59세ž카이스트 화학과 특훈교수)를 선정, 연구지원금 3억 원을 지원한다고 28일 밝혔다.

   
▲ 에쓰오일 과학문화재단은 '올해의 선도과학자'로 카이스트 유룡 교수를 선정했다(출처=에쓰오일)

‘올해의 선도과학자 펠로십’ 수상자로 선정된 유 교수는 새로운 나노 다공성 물질과 촉매연구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이다. 유 교수에게는 앞으로 6년간 매년 5000만 원씩 3억 원이 지원된다.

S-OIL 과학문화재단의 ‘올해의 선도과학자 펠로십’은 기초과학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 활동과 탁월한 업적을 인정받는 국내 연구자를 선정해 학술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2012년 제정됐다.

물리, 화학, 생리의학 등 기초과학 분야에서 매년 1명의 연구자를 선정해 6년 동안 3억 원의 연구장려금을 제공하고 있다.

첫 수상자로 고체 물리학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임지순 교수(63세 서울대 물리천문학부 석좌교수)가 선정된 데 이어 지난해에는 마이크로 RNA 분야의 권위자인 김빛내리 교수(45세 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가 수상자로 선정됐다.

에쓰-오일 과학문화재단은 S-OIL이 기업 이윤의 사회적 환원 차원에서 기초과학분야 학술연구 지원과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해 2011년 설립한 공익 재단이다.

선도과학자 시상식 이외에도 ‘우수 학위 논문상’을 제정해 물리, 화학, 생물, 수학지구과학 분야의 젊은 과학자를 선정해 각 5000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하는 등 기초과학 분야에 대한 파격적인 지원으로 국내 과학계의 주목을 끌고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