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박동호 기자] 롯데홈쇼핑은 조직 내 불합리와 비리 등을 내부에서부터 인지하고 자정하는 조직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협력사의 솔직한 목소리를 청취하고 내부 임직원의 소통을 촉진할 수 있는 소통전담자인 ‘리스너’ 채널을 도입했다고 11일 밝혔다.

이 같은 ‘리스너’는 전직 기자와 변호사, 모더레이터 등 상담 내용의 비밀을 보장할 수 있는  외부 전문가 3인으로 구성됐으며 대표이사와 핫라인을 구축하는 등 독립적인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운영된다.

이와 관련해 롯데홈쇼핑은 앞서 지난 4일 사옥에 ‘리스너룸’을 오픈하고, 전 사원에 대한 탐문 프로그램에 들어갔으며 협력사를 대상으로 1:1 방문 상담을 통해 업무상 고충과 불공정 거래, 개선 요청 사항 등을 접수하는 ‘리스닝 투어’를 시작했다.

특히 리스닝 분야 전문가인 미국의 파트리샤 지아노티 박사로부터 체계적인 자문을 제공 받을 예정이다. 이런 식으로 롯데홈쇼핑은 소통 문화가 정착되면 추후 회사 내부에서 ‘리스너’를 선발해 자체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강현구 롯데홈쇼핑 대표는 “직접적인 거래 이해관계에 있는 영업부서 및 담당자를 통해서는 협력사가 거래상의 고충이나 불만을 토로하기 쉽지 않다”며 “독립성이 보장된 소통 전담자를 새롭게 도입함으로써 경청의 조직문화를 체질화하고, 협력사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가는 의미 있는 변화를 통해 상생경영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