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이 30일(현지시간)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80억 달러 규모의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공사의 본계약을 체결했다.

 
김현중 한화건설 부회장과 사미 알-아라지 이라크 국가투자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이라크 총리 공관에서 김승연 한화 회장과 누리카밀 알-말리키 이라크 총리가 참석한 가운데 본계약을 체결했다.
 
행사에는 한만희 국토해양부 차관, 김현명 주이라크 대사를 비롯한 정부관계자와 해외건설협회,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관계자와 후세인 알-샤리스타니 이라크 부총리, 무하마드 사에브 알-다라지 건설주택부 장관 등 관계자 500여명이 참석했다.
 
김승연 회장은 "비스마야 신도시가 이라크 국민들에게 새 희망의 보금자리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가는 따뜻한 동반자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한국 해외건설 역사상 최대 규모인 만큼 이라크 현지에 우리나라 중소 자재·하도급 업체 100여개와 협력사 직원 1000여명도 함께 동반 진출할 예정이다. 현재 관련 기업들의 동반진출 문의가 쇄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화그룹은 이라크 재건사업의 첫 번째 계약주체로서 향후 전개될 이라크 100만호 주택건설 사업과 철도∙항만∙도로 등 기간사업, 발전소∙정유공장∙석유화학공장 등 생산설비, 신도시에 건설되는 학교에 태양광을 활용한 발전설비 공사에도 적극 참여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사업은 단독 프로젝트로는 해외건설 사상 최대 규모이자 대한민국 신도시 건설 노하우 수출 1호로 올해 우리나라 해외건설 수주목표액인 700억 달러의 10%를 상회하는 공사 규모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