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가입금 최고가 AXA, 할인혜택 받으면 최저가 수준

[컨슈머치 = 송수연 기자] 최근 자동차보험은 저렴하고 가입이 비교적 간편한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이 대세다. 일반보험과 거의 동일한 조건임에도 보험설계사나 영업사원을 끼지 않고 가입할 수 있어 인기지만 일반인이 직접 보험을 설계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책임지고 설명해 줄 보험설계사가 없는 만큼 각 보험사별 조건과 상세내용 확인은 반드시 필요하다.

▶설계사 없어 저렴한 다이렉트 보험, 알뜰이용법

자동차 소유자라면 예외 없이 가입해야 하는 의무보험의 대표 ‘자동차보험’. 자동차 유지비용 중에서도 꽤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고심해서 가입하게 된다.

그래서 컨슈머치는 우리나라 대표 자동차보험사 11개사를 비교·분석했다.

 

비교를 위해 동일한 조건을 적용했다. 차종은 중형(2,000cc), 연령은 30대, 운전자 범위는 1인, 성별은 남성, 담보조건은 전담보가입으로 설정했다. 특약으로는 30세 특약을 반영했다.

이에 대한 결과로 보험가입금이 가장 비싼 보험사는 82만450원으로 책정된 ‘AXA손해보험’이다. 반면 가장 저렴한 보험사는 60만4,500원을 받는 삼성화재다. 두 보험사의 보험가입금 차이는 21만5,490원으로 적지 않다.

해당 보험가입금에는 할인이 적용되는 제휴카드나 혜택을 적용하지 않았지만 여기에 제휴카드나 차량 안전장치 옵션 할인 등을 추가로 받으면 보험료가 더 저렴해진다.

또 예시된 조건 외에 다른 특약을 추가적으로 선택할 수 있어 산출한 보험료와 다소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가장 높은 보험가입금으로 1위를 차지한 AXA다이렉트는 각종 할인혜택을 적용하면 최대 21.5%까지 절약할 수 있다. 최대할인율을 적용한 값은 64만 원 수준으로 최저값을 기록한 삼성화재와 비슷하다.

AXA다이렉트 외에도 대부분의 보험사들은 블랙박스, 에어백, ABS 장착할인, 친환경 주행거리 할인, 승용차 요일제 할인, 무사고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하고 있다.

보험사별로 할인제도나 할인요율이 다르고 제휴카드나, 무이자할부 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각 보험사별 인터넷 홈페이지를 참고해 확인하고 가입해야 경제적이다.

또 성별에 따라 보험가입금이 다르다. 같은 조건에 성별만 여성으로 전환하면 가장 높은 보험가입금을 지불해야 하는 보험사는 흥국화재다.

최고값을 찍은 흥국화재의 보험가입금은 87만8,390원. 최저값은 삼성화재로 73만 300원이다. 최고·최저 보험가입금의 차는 14만 8,090원이며 남성보다 여성일 경우 보험료는 더 올랐다.

같은 조건이거나 유사한 가입조건임에도 보험사별로 가격이 다르게 책정되기 때문에 해당 보험사나 홈페이지에서 견적을 내보고 비교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상품의 끝판왕

다양한 특약과 부가서비스는 물론, 특정인을 위한 자동차보험도 판매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한화다이렉트는 업계 최초로 부부 운전자를 위한 부부한정운전 특약에 이어 종교인(크리스천)을 위한 자동차보험을 출시했다.

이 보험은 기독교인의 사랑나눔 실천을 도와준다는 취지로 개발돼 사후 보험금을 교회에 기부할 뜻이 있거나 안전하게 종교 활동을 하고 싶은 고객에게 안성맞춤이다.

‘개인용 크리스천 플랜’은 주말 및 휴일, 수요일 등 워십(worship)기간에 자기신체사고로 사망, 후유장애 시 보험금액의 2배로 확대 보장되며 자동차사고로 사망했을 경우 피보험자의 사망보험금 외에 추가로 자기신체사고 사망보험금의 10%를 보험증권에 미리 신청한 교회나 개인에게 지급해 준다.

또 주일자녀케어 특약, 교회·성당버스 탑승 중 상해 특약을 추가하면 자녀 교통사고로 인한 후유장애위로금 또는 교회·성당버스 탑승 중 발생한 상해에 대한 위로금 등을 받을 수 있다.

사고 차량 수리에도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험사도 있다.

삼성화재는 사고 차량 수리시 전국 1,000여개 우수정비업체에서 수리 품질보증서비스(1년)을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고객의 차가 피해차량인 경우에도 받을 수 있다.

AXA다이렉트도 직접 선정한 우수정비업체에 수리를 맡겨 업계 최초로 3년 동안 수리 받은 품질에 대한 보증을 하고 있다.

아울러 한화다이렉트는 각종 사고와 관련해 발생한 궁금증을 보상전문가가 해소시켜주는 1:1상담 서비스를 지원하는 등 보험사별로 다양한 혜택과 특약, 부가 서비스가 마련돼 있어 보험가입자의 꼼꼼한 내용 확인이 필요하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모든 보험사들이 보상서비스가 중요하다고 이야기 하지만 그 회사가 직접 운영하고 제휴한 네트워크인지 등을 제대로 비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