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 대출 영역서 은행-핀테크 스타트업 국내 첫 협업사례

[컨슈머치 = 이시현 기자] 신한은행은 P2P대출 플랫폼 어니스트펀드를 운영하는 핀테크 스타트업 ㈜비모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향후 성장이 예상되는 P2P대출 영역에서 양사 협업을 통한 제휴 비즈니스모델 발굴을 목적으로 추진됐다.

▲ 신한은행 유동욱 부행장(오른쪽부터 세번째)이 ㈜비모 김주수 대표(오른쪽부터 네번째)와 양사 관계자들과 함께 체결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비모는 투자자와 대출자를 연결하는 P2P대출 플랫폼 서비스인 어니스트펀드를 운영하는 핀테크 스타트업으로 정교한 신용평가모형 구축, 빅데이터 분석과 심리학이론을 결합한 심리측정 기반 신용평가시스템(PSS)을 개발하는 등 P2P대출 사업분야에서 경쟁력을 높게 평가 받는 바 있다.

이를 바탕으로 최근 신한금융그룹의 핀테크 육성프로그램인 신한퓨처스랩 프로그램에 최종 선정되기도 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심리측정 기반 신용평가 시스템 공동연구 및 P2P 투자자 자산 수탁 등의 모델을 검토하고 향후 급성장이 예상되는 P2P 대출영역에서 다양한 협업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추진할 계획이다.

김주수 ㈜비모 대표는 “금융혁신을 주도해온 신한은행과의 제휴를 통해 고객의 신뢰도 제고뿐 아니라 자체 개발 중인 신용평가모형을 은행의 경험 및 데이터를 통해 보완 및 검증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이번 제휴를 기반으로 금융 사각지대였던 중금리시장을 개척하는 선구적 사례가 됨과 동시에 은행과 핀테크 스타트업간 모범적 제휴 사례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해외에서는 씨티그룹-렌딩클럽, 산탄데르-펀딩서클 등 전통적인 금융과 P2P대출 플랫폼 사업자와 제휴가 이뤄지고 있으나 국내 금융권에서는 최초로 시도하는 사례”라며 “양사 협업을 통해 고객에게 차별적 가치와 신뢰를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한금융그룹은 신한퓨처스랩의 육성대상으로 선정된 핀테크 기업을 중심으로 향후 다양한 협업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