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 기반 성장과 건전성 개선 영향…펀터멘털 획기적 개선

[컨슈머치 = 송수연 기자] 우리은행의 올 1분기 실적이 눈부시다.

우리은행(은행장 이광구)은 21일 실적발표를 통해 2016년 1분기 당기순이익이 시장 전망치를 상회하는 4,433억 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52.4%, 전분기 대비 102.4% 증가한 실적이다.

우리은행에 따르면 이번 실적은 수익을 기반으로 한 성장과 함께 건전성까지 고루 개선된 영향이 크게 작용했다.

지속적인 저금리 기조 등 어려운 여건 속에도 오히려 적정수준(1.4%)의 대출성장과 함께 순이자마진(NIM)이 소폭 상승(0.04%p)해 이자이익은 전년 동기 보다 1,069억 원(9.4%) 증가했다.

특히 건정성 부문에서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로 고정이하여신 비율은 1.03%, 연체율은 0.60%를 기록함으로써 전년 말 대비 각각 0.03%p, 0.02%p 하락했다.

해당 고정이하여신 비율과 연체율에는 성동조선, SPP조선, 대선조선, STX조선 등 조선 4사가 제외된 비율이다.

대출 성장 속에서도 우량자산 중심의 자산 리밸런싱과 해운업 등 구조조정 예상기업에 대한 충분한 충당금 적립으로 실적 불확실성 요인까지 해소돼 향후에도 안정적인 이익실현이 가능할 것으로 우리은행은 기대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실적은 이광구 은행장이 취임 이후 강조해 온 수익성 중심의 자산성장과 철저한 리스크관리에 따른 대손비용 감소 등 펀더멘털의 획기적인 개선에 기인한 것”이라며 “올해 말까지 기업가치 제고를 통해 자기자본이익율 (ROE)을 7%까지 달성함으로써, 시장에서 저평가된 우리은행의 가치와 주가를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은행의 경우 개별기준으로 산출한 당기순이익은 4,117억 원이며 계열사별 올 1분기 당기순이익은 우리카드 285억 원, 우리종합금융 64억 원 등을 실현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