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제작결함 은폐 혐의' 수사 의뢰…12개 차종 대상 제작결함 5건

[컨슈머치 = 김현우 기자] 현대자동차가 강제 리콜 명령을 받게 됐다.

12일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 이하 국토부)는 현대‧기아자동차(이하 현대차)의 차량제작결함 5건에 대해 시정명령을 내리고 리콜하도록 통보했다고 밝혔다.

또, 제작 결함 은폐 정황이 있다고 판단해 서울중앙지검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자동차안전연구원의 기술조사와 제작결함심사 평가위원회의 심의 등을 거쳐 안전운행에 지장이 우려되는 5건에 대해 리콜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앞서 3월 29일과 4월 21일에도 국토부는 현대차에 리콜을 권고했으나, 현대차는 5건 모두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결함이 아니라고 주장하며 이의를 제기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지난 8일 청문회를 실시해 해당 사안을 검토했으며, 그 동안의 사례와 소비자 보호 등을 감안해 5건의 리콜처분이 타당하다는 결론을 내린 것이다.

▲ 현대·기아자동차 양재동 사옥 전경

이번에 리콜처분된 5개 결함은 ▲아반떼(MD), i30(GD) 차량의 진공파이프 손상, ▲모하비(HM) 차량의 허브너트 풀림, ▲제네시스(BH)·에쿠스(VI) 차량의 캐니스터 통기저항 과다, ▲쏘나타(LF)·쏘나타 하이브리드(LF HEV)·제네시스(DH) 차량의 주차브레이크 작동등 미점등, ▲쏘렌토(XM)·투싼(LM)·싼타페(CM)·스포티지(SL)·카니발(VQ) 차량의 R엔진 연료호스 손상 등이다. 시정대상 차량은 12개 차종 24만대로 추정된다.

현대차는 시정명령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25일 이내에 국토부에 결함시정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리콜계획은 신문공고와 해당 자동차 소유자에 대한 우편통지도 30일 이내에 해야 한다.

국토부는 김광호 전 부장이 내부 제보한 32건의 결함의심 사안 중 현대차에서 자발적으로 리콜계획서를 제출한 3건과 이번에 리콜처분된 5건을 제외한 나머지 24건에 대한 처리방향도 함께 발표했다.

24건 중 유니버스 클러치 부스터 고정볼트 손상 등 9건은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제작결함에 해당하지는 않지만 소비자 보호를 위해 현대차에 공개 무상수리를 시행할 것을 권고키로 했다.

그 외 쏘렌토 에어백 클락스프링 경고등 점등 등 3건에 대해서는 추가조사 후에 리콜여부를 결정하고, 나머지 12건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