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김현우 기자] 삼성전자(대표 김기남‧김현석‧고동진)는 17일 삼성전자 서초사옥 다목적홀에서 2018년형 QLED TV 신제품을 공개하는 ‘더 퍼스트룩 2018 코리아(The First Look 2018 Korea)’ 출시 행사를 개최했다.

삼성전자는 ‘QLED의 경이로운 진화’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서 2018년형 QLED TV를 소개하며 TV 미래 비전을 공유하도 제품을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삼성전자는 2018년형 QLED TV를 55형에서 82형까지 4개 시리즈(Q6F·Q7F·Q8C·Q9F) 총 11개 모델을 상반기에 국내시장에 출시한다. 하반기에 85형까지 출시될 6개 추가 모델까지 포함하면 올해 국내시장에 총 17개 모델이 출시되는 것이다.

▲ 한종희 삼성전자 사장이 17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2018년형 QLED TV'를 소개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한종희 사장은 “앞으로 TV는 주위 환경과 콘텐츠, 기기간 연결에 구애 받지 않고 소비자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는 ‘인텔리전트 디스플레이(Intelligent Display)’가 돼야 한다”며, “최고의 화질과 다양한 혁신을 이룬 2018년 QLED TV가 이러한 시장 변화를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QLED TV 시리즈에 75형 이상을 중심으로 출시하며 초대형 라인업을 강화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은 매년 30~40% 이상 성장하고 있으며, 올해는 약 180만대 규모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75형 이상 TV시장에서 경쟁사와 2배 이상의 격차를 벌려 ‘초대형 TV 시대’를 선도하고 QLED TV를 필두로 13년 연속 세계 TV 시장 1위의 기록을 이어갈 계획이다.

올해 QLED TV는 TV를 보지 않을 때도 뉴스·날씨 등 생활정보와 그림·사진·음악 등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매직스크린’, TV 주변기기의 선들과 전원선까지 하나의 케이블로 대체한 ‘매직케이블’이 특징이다. 또한 인공지능 기반 음성인식 플랫폼 빅스비(Bixby)를 새롭게 적용해 더욱 똑똑하고 편리해졌다.

▲ 17일 삼성전자는 서초사옥 다목적홀에서 2018년형 QLED TV 신제품을 공개했다.

특히 ‘매직스크린’과 ‘매직케이블’은 눈길을 끌었다. 매직스크린은 TV를 시청하지 않을 때도 검은 화면 대신 날씨, 뉴스 등 생활 정보를 제공하거나 그림, 사진을 띄워 액자처럼 활용할 수 있으며, 벅스뮤직을 통해 음악 감상도 가능해 사용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다양하고 감각적인 공간 연출이 가능하다.

매직스크린에서는 TV에 탑재된 자동 조도 조절 센서로 시청환경에 따라 최적의 화면 밝기를 제공해 전력 소모도 최소화 했다. 55Q7F 기준, 하루 3시간씩 매직스크린을 사용해도 발생하는 한달 전기 사용료는 약 724원 수준이라고 삼성전자 측은 설명했다.

또한, 삼성전자는 TV 주변기기의 복잡한 선을 하나의 케이블로 대체했던 기존 방식을 더욱 발전시켜 전원선까지도 하나로 통합한 매직케이블을 선보였다.

매직케이블은 업계 최초로 AV대용량 데이터와 TV전원을 동시에 전송 가능한 기술로 최대 15미터까지 연장할 수 있어 TV 설치 위치의 제약을 없애고, TV 주변의 복잡한 선을 최소화해 깔끔하고 감각적인 실내 인테리어를 완성해준다.

디스플레이 한계를 극복한 QLED의 진화된 화질 역시 눈길을 끌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2018년형 QLED TV는 ‘인공지능 4K Q 엔진’이 5단계 알고리즘을 통해 저해상도의 영상을 4K급 영상으로 표현해준다.

▲ 17일 삼성전자는 서초사옥 다목적홀에서 2018년형 QLED TV 신제품을 공개했다.

삼성의 반도체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Q 엔진이 영상의 신호분석·노이즈 제거·1차 디테일 개선·4K 업스케일링·2차 디테일 개선 등 5단계 과정을 통해 4K급 영상으로 전환해줘 보다 다양한 영상을 더욱 선명하고 깊이 있게 즐길 수 있다.

여기에 삼성 QLED TV는 퀀텀닷을 기반으로 한 최신 디스플레이 기술의 뛰어난 화질로 세계 최초로 ‘컬러 볼륨 100%’ 인증을 받았고, HDR 2000의 뛰어난 밝기와 디테일로 원본 영상 그대로를 표현해 주변 환경이나 콘텐츠의 밝기에 상관없이 선명한 화질을 표현한다.

또 눈부심 방지 기술로 빛 반사에 의한 방해 없이 선명한 화질을 즐길 수 있어, 실내 조도가 높고 빛이 많이 드는 남향을 선호하는 우리나라 가정환경에 최적화된 TV라는 회사 측의 설명이다.

삼성전자 음성인식 플랫폼 ‘빅스비’와 IoT 서비스 통합 앱 ‘스마트싱스’를 통해 외부에서 모바일로 시청하던 TV를 집에서도 바로 연결해 시청할 수 있는 점도 2018년형 QLED TV만의 강점이다.

▲ 17일 삼성전자는 서초사옥 다목적홀에서 2018년형 QLED TV 신제품을 공개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5월 공식 출시에 따라 다양한 구매 혜택을 제공하고, 17일부터 오는 30일까지 삼성닷컴 홈페이지와 삼성 디지털프라자 등 오프라인 전자제품 매장을 통해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사전 예약 판매를 진행한다.

5월말까지 2018년형 QLED TV 모델을 구매한 모든 고객에게는 5년 무상 A/S와 번인 증상 10년 무상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운드바 구매 혜택 등의 출시 기본 패키지를 제공한다.

또한, 예약 판매를 통해 제품을 구입한 고객에게는 20만원 상당의 하만 AKG 무선 헤드폰을 제공하는 특별한 혜택을 제공한다.

또, 삼성닷컴을 통해 예약 구매한 선착순 10명에게는 100만원 상당의 프리미엄 '삼성 큐브' 공기청정기를 제공하고, 추첨을 통해 30명에게는 '삼성 블루스카이' 공기청정기를 증정할 예정이다.

2018년형 QLED TV와 예약 구매, 프로모션 기간 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삼성닷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