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햇살이 뚫고 나오지 못할 두터운 구름은 없습니다" 

한화 김승연 회장이 2020년 신년사를 통해 임직원들을 격려하고 또 다른 10년을 이야기했다.

김승연 회장은 지년 2010년에 선포한 ‘Quality Growth 2020’ 비전으로 신년사를 시작했다. 

김 회장은 지난 10년을 국제경제와 무역질서의 격변 속에서도 신 사업을 뚝심있게 추진해 세계시장을 개척하고, 지속적인 사업 재편으로 업종별 전문화와 시장지배력을 높인 시간이라고 평가하면서 한화 임직원을 격려했다.

김승연 회장(출처=한화)
김승연 회장(출처=한화)

그러면서 향후 또 다른 10년의 질적 성장을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적어도 10년 후 한화가 미래의 전략사업분야에서 ‘대체불가한 세계적 선도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달성해야 할 것"이라며 "올 한해는 일류 한화의 ‘사업별 선도지위’와 ‘미래가치’를 지속확보하며 새로운 10년의 도약을 준비하는 한 해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먼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해 4차산업혁명시대의 경쟁력을 적극 확보하는 것이다.

한화가 잘하는 것들 그리고 앞으로 잘할 수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4차산업혁명에서 촉발된 기술을 장착하고, 경영전반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적극 구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업군별 시장 선도력 확보를 위한 전략적 경영 활동을 주문했다. 

각 사는 중장기 목표에 입각해 멀리보고 투자하며, 사업모델을 개발하고 유연한 기업문화로 혁신해야 한다면서

김 회장은 "선택과 집중을 통해 핵심사업 비중을 확대하고, 해를 거듭할수록 사업가치와 성장성이 높아지는 회사를 만들어가야 할 것"이라며 "단순한 모방과 추종을 넘어 세상에 없던 가치를 창조하는 혁신활동에 앞장서줄 것"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지속가능한 기업을 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업의 자부심은 단지 매출이나 이익과 같은 숫자만이 아닌, 주주와 고객을 비롯한 사회의 신뢰를 얻는데 있다면서 환경을 보전하고 사회에 기여하며 기업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하는 것이야말로, 한화의 장기적인 성장동력을 구축하는 길임을 인식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정도경영을 거듭 강조했다.

김 회장은 "정도경영 중에서도 안전과 컴플라이언스는 우리 한화를 영속적인 미래로 나아가게 할 든든한 두 바퀴"라면서 "한화의 이름으로 진행되는 모든 업무들은 언제나 안전과 준법경영, 이 두 가지의 완벽한 실천으로부터 시작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