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와 대형 가맹점들의 싸움에 애꿎은 소비자들만 피해를 보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7일 금융소비자연맹(회장 김영선)은 카드사가 대형 가맹점의 ‘무이자 할부’를 전면 중단한 것은 부담을 소비자에게 전가시키는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의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으로 35년만에 카드가맹점 수수료가 개편돼 업종별로 적용해오던 수수료율이 연매출 단위로 변경됐다. 

이에 따라 신한카드, 국민카드, 롯데카드, 현대카드, 하나SK카드, 비씨카드 등 국내 주요 신용카드 업체들은 이달부터 연매출 1천억원 이상 대형 카드가맹점에 대해 무이자 할부 서비스 제공을 전격 중단했다. 면세점과 항공사, 통신사, 온라인쇼핑몰, 보험사 등의 일부 업체들도 무이자 할부 혜택이 없어졌다.

지난 2011년 할부이용실적 86조원 중 무이자할부이용 실적이 67조원인 77.8%으로 집계됐으며, 민간소비지출 중 신용카드 이용률이 60%을 넘는 등 소비자들은 카드를 제 2의 화폐처럼 사용해왔다.

카드이용금액의 80%정도가 무이자할부를 이용하고 있는 중에 카드사가 대형 가맹점의 무이자 할부를 전면 중단한 것이다.

금소연은 “대형가맹점이 인상되는 수수료를 상품가격으로 전가시킬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결국 전부 소비자의 부담이 될 우려가 있다”고 전했다.

보건복지부도 의무가입 대상인 4대 보험 카드수수료를 국세처럼 납입자가 부담토록 하는 법안을 제출할 계획을 발표, 카드사는 수수료 개편으로 인한 예상손실 8,000억을 보전하기 위해 부가서비스할인 혜택을 축소하거나 기준금액을 상향 조정하고 있는 상황이다.

금소연 강형구 금융국장은 “정부 주도로 서로 타협하고 수수료 인상과 수수료 감면에 의한 손실을 내부적으로 흡수해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 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