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렌터카가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지난 30일 발간했다.

SK렌터카는 지난해 5월 업계 최초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한데 이어, 올해에도 보고서를 통해 회사의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이해관계자에게 공유하고 있다. 앞으로도 연단위 보고서 발간을 지속할 예정이다.

출처=SK렌터카
출처=SK렌터카

SK렌터카는 개정된 국제 보고 기준(GRI)에 따라 ‘이중 중대성 평가’를 통해 ESG 중대 토픽을 도출했다. 중대 토픽 관리 방안은 ISSB(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에서 발표한 기준(4-Pillar)을 바탕으로 수립했다. 이를 통해 2025년부터 자산 2조 원 이상 유가증권상장사 대상으로 도입되는 ISSB의 ESG 공시 기준에 선제 대응하고 공시 역량을 점진적으로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보고서는 스페셜 파트 ‘Better’를 신설해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SK의 경영원칙 ‘DBL(Double Bottom Line)’에 따른 사회적 가치 측정 지표와 측정 결과를 공개했다. 지난해 SK렌터카의 경제 간접 기여, 환경 및 사회 성과 등을 화폐로 환산하면 총 1434억 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22년 SK렌터카 영업이익인 951억 원의 약 1.5배에 해당하는 수치다.

또한 지난해 SK렌터카가 추진한 비즈니스 전략 및 ESG 활동을 담았다. ▲디지털 전환 및 서비스 플랫폼화 ▲인권경영 추진 ▲이해관계자 만족 향상 ▲기후변화 대응 ▲건전한 지배구조 확립 등 SK렌터카의 ESG 5대 전략 방향 ‘A+MAZE’를 중심으로 각 파트별 성과를 소개했다.

첫째, 지난해 SK렌터카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디지털 전환 및 서비스 플랫폼화에 집중하며 비즈니스 체질 개선에 나섰다. ▲탄만큼 요금 내는 ‘타고페이’ ▲중고차를 타보고 인수를 결정하는 ‘타고바이’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정비 서비스를 제공하는 ‘O2O 홈정비 서비스’ 등을 새롭게 출시하며 온라인 플랫폼의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했으며, 전기차 중심의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 가치를 높이기 위해 편리한 전기차 사용을 돕는 ‘EV링크’를 출시했다.

둘째, SK렌터카는 지난해 구성원 모두가 행복하고 안전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했다. 전 구성원을 대상으로 회사의 변화 방향성 공유와 상호 소통을 주제로 ‘Values Camp’를 운영했으며, 인권경영체계 구축을 위해 ‘인권경영선언’을 제정하고 세부 운영 지침을 마련했다. 업계 최초로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ISO 45001)’을 획득하며 안전한 업무 환경 조성 노력을 인정받았다.

셋째, SK렌터카는 고객, 협력사, 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활동을 다채롭게 진행했다. 제주 지역 렌터카 1위 사업자로서 사업장 소재 지역 문제 해결의 일환으로 ‘한끼나눔’, ‘행복두끼’ 등의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지역 결식 인구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고객의 권익 보호를 위해 2020년 업계 최초로 획득한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ISMS-P)’의 인증 범위를 지난해 클라우드 서비스까지 확대했다.

넷째, SK렌터카는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과 자원 효율화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친환경 비즈니스를 펼쳤다. 2030년까지 보유한 모든 차량을 전기차로 전환하기 위해 지난해에만 약 7000대의 전기차를 구매했다. 이를 통한 온실가스 배출 감소 효과는 약 1만3800톤에 달하며, 이는 30년생 소나무 약 200만 그루를 심은 것과 같다. 전기차 전용 차량 종합관리 솔루션 ‘EV스마트링크’를 통해 수집한 운행 정보를 기반으로 실증 사업을 수행해 온실가스 배출권 외부 사업 인증을 국내 최초로 획득했으며, SK온·에바·민테크와 함께 전기차 배터리 선순환 모델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지속가능한 전기차 충전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

다섯째, SK렌터카는 투명하고 건전한 지배구조를 확립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갔다. 컴플라이언스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자율준수관리자를 선임하고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를 도입했으며, 이 같은 전사적 노력을 통해 업계 최초로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ISO 37001)’을 취득했다. 2023년에는 여성 기타비상무이사를 새롭게 선임해 이사회 40%를 여성으로 구성하는 등 이사회의 다양성 증진을 위해 힘쓰고 있다.

SK렌터카 관계자는 “지난해 업계 최초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며 ESG 경영 성과를 이해관계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소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국내 렌터카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더 나아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지속가능한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SK렌터카 2022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는 홈페이지의 지속가능경영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컨슈머치 = 전향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