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세계 최초로 모바일과 ICT 시스템을 연동한 ‘스마트병원 솔루션’을 선보였다.

SK텔레콤(대표이사 하성민)이 서울대학교병원과 설립한 조인트벤처(JV) 헬스커넥트(대표이사 이철희)와 공동으로 개발한 스마트병원(Smart Hospital) 솔루션을 세계 최초로 분당서울대학교병원에 적용했다고 22일 밝혔다.

▲ 22일 오전 분당서울대학교 병원에서 환자가 배드사이드 스테이션을 이용해 각종 진료정보와 병원 일반정보를 조회하고 있다.(사진=SK텔레콤제공)

‘스마트병원 솔루션’은 병원 내방객과 외래환자 및 입원 환자가 스마트폰과 키오스크(무인안내시스템), 태블릿PC 등 IT기기를 이용해 진료와 검사 접수는 물론, 병원 행정업무 처리, 상세 의료정보 조회, 대기시간 확인, 진료비 결제, 진료실 등 시설 위치 안내가 가능한 모바일 및 ICT 시스템이다.

SK텔레콤은 병원 EMR(Electronic Medical Record ; 전자의무기록) 시스템과 연동되는 IT 기술, 각종 측위 및 통신 네트워크 기술을 적용해 병원 ICT 시스템을 첨단화하고,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환자에게 개인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례는 세계적으로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이 첫 사례라고 전했다.

SK텔레콤과 헬스커넥트㈜가 공동 개발해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본관과 새로 개원한 암병원 및 뇌신경병원에 적용한 스마트병원 솔루션은 외래환자 및 내방객을 위한 페이션트 가이드(Patient Guide)와 입원환자가 병상에서도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베드사이드 스테이션(Bedside Station)으로 구성됐다.

페이션트 가이드(분당서울대학교병원 명칭 : 베스트가이드)는 블루투스 시스템을 통해 환자가 병원에 들어서면 전용 스마트폰 앱을 자동으로 구동시키고, 병원 정보와 스마트폰을 연동해 환자 개인에게 각종 안내서비스를 제공한다.

병원 예약 내역을 자동으로 확인해 진료 및 검사 일정과 시간, 위치 등을 확인해 주는 것뿐만 아니라, 접수완료/진료대기/진료완료 등 단계별 상황을 실시간으로 상세하게 알려주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베드사이드 스테이션은 입원환자에게 제공되는 각종 의료서비스 질을 획기적으로 높여 환자와 보호자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개발된 솔루션이다. 병원 현황 등 일반정보는 물론, 환자 개인의 진료/검사 일정, 종류, 방법 등과 복용 중인 약물 종류 및 복용법 등 다양한 진료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서비스는 병상에 설치된 환자 개인용 15인치 크기 스마트기기(태블릿PC)를 통해 이루어진다. 병원이 지급해 환자가 손목에 착용한 본인 확인용 RFID 인식표로 베드사이드에 로그인한 후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앞으로 환자 건강상태를 모니터링해 응급상황시 의료진을 호출하는 의료서비스 보조 기능도 탑재하는 등 실제 의료 활동에도 ICT 기술이 활용될 것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헬스커넥트㈜ 이철희 대표이사(보라매병원장)는 “기존에는 병원과 의료진이 환자에게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충분했지만, 이제 병원 경영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각적으로 환자 만족도를 향상시켜야한다”며, “스마트병원 솔루션과 같은 ICT 기술이 의료 현장에 활용된다면 의료서비스가 환자 중심으로 변화되고, 병원도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SK텔레콤 육태선 신사업추진단장은 “앞으로 스마트병원 솔루션 기능 향상과 시스템 최적화 등을 통해 국내 대형병원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해외 진출 기회도 모색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SK텔레콤과 헬스커넥트㈜는 분당서울대학교병원에 적용된 스마트병원 솔루션의 기능 향상 등을 통해 5월 중에 제약 없이 페이션트 가이드와 베드사이드 스테이션 서비스를 전면적으로 확대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