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기간 연장, 자동환불 등 유용한 기능 많아

   
▲ 직접 구입해 본 모바일 쿠폰, 이 쿠폰을 가지고 직접 매장을 방문하면 실물 제품으로 교환할 수 있다.

[소비자고발신문 = 이용석 기자] 이제는 생일 선물을 고르기 위해서 선물 가게에서 시간을 보낸다거나, 양손 가득 선물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된다. '손수 고른 선물'은 이제 편리함의 이기(利器)에 자리를 내줄 때가 온 것이다. 그렇다고 선물의 문화가 사라진건 아니다. 메시지로 '띠링' 소리와 함께 순간이동하는 '기프티콘'이 그 자리를 대신한다.  메시지를 받은 사람은 직접 매장을 방문해 휴대폰 메시지를 보여주면 지인이 선물한 상품을 받을 수 있다.

이는 모바일 상품권, 모바일 쿠폰으로 최근 많은 공급업체들이 생겨나고 있고 다양한 제휴사와 함께 상품이 준비돼 있어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일반 MMS(멀티미디어 메시징 서비스)를 통해서 간편하게 상품을 전송할 수 있고, 모바일 메신저를 통해서도 선물이 가능하다.

모바일 쿠폰이니 만큼 이동통신사에서 주도적으로 서비스하고 있는데 SK플래닛의 ‘기프티콘’, KT엠하우스의 ‘기프티쇼’, LG유플러스의 ‘기프트유’가 대표적인 모바일 쿠폰 서비스 업체다.

▶ 모바일 쿠폰, 60일을 기억하자!

   
▲ 구매 시 유효기간 등 정보를 확인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한다

모바일 쿠폰을 받고 즉시 사용하지 않은 사용자는 새로운 메시지 때문에 뒤로 밀린 쿠폰을 잊어버리기 십상이다. 그렇게 잊고 있던 쿠폰을 찾아내 매장에 찾아가면 유효기간이 지나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모바일 쿠폰의 유효기간은 일반적으로 60일이다. 특정상품의 경우에는 별도 설정된 유효기간에 따르게 된다. 발신자, 수신자는 반드시 주고 받는 쿠폰의 유효기간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SK플래닛 ‘기프티콘’과 KT엠하우스의 ‘기프티쇼’는 유효기간이 경과한 쿠폰의 기간 연장을 할 수 있다. 기간을 연장하면 다시 60일 간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이 재발급 된다. 일부 상품의 경우에는 제한될 수 있다.

유효기간 내에 쿠폰 사용을 하지 못하는 소비자를 위해서 SK플래닛 ‘기프티콘’은 사용기간 종료 8일 전, 30일 전 문자메시지를 통해 사용기간에 대해 알리고 있다.

▶ 사용 못한 모바일 쿠폰, "그냥 지우면 안돼"

커피 한 잔, 케익 한 조각 등 큰 액수가 아니기 때문에 소비자는 쉽게 환불을 포기한다. 또 환불 절차가 까다로워 환불에 대한 문제 제기가 되고 있다.

일단 유효기간 내의 모바일 쿠폰의 경우에는 구매 취소가 가능하다. 다만 결제 수단에 따라서 구매 취소가 다양하기 때문에 해당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신용카드 결제의 경우 쿠폰의 유효기간 내에는 구매 취소가 가능하고, 휴대폰 소액 결제의 경우에는 당월에 한해 취소가 가능하다. 계좌이체가 가능한 SK플래닛 ‘기프티콘’, LG유플러스 ‘기프티쇼’의 경우에는 결제일 포함 30일 내에 취소가 가능하다.

유효기간이 지나 구매 취소가 불가하다면 모바일 쿠폰을 환불 받을 수 있다. 유효기간 이후 5년 이내에는 구입 금액의 90%을 환불 가능하다. 하지만 환불은 조금 더 절차가 까다롭다.

일단 SK플래닛 '기프티콘‘은 발신자가 아닌 수신자만 환불이 가능하다. KT엠하우스 '기프티쇼’, LG유플러스 ‘기프트유’의 경우는 발신자가 환불을 신청할 수 있다.

환불을 위해서는 고객센터에 문의 후 신분증 사본, 통장 사본, 요금 청구서 등을 팩스나 이메일로 접수해 본인 확인을 하고 환불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환불 기간도 2주 이상 소요된다.

때문에 KT엠하우스 '기프티쇼’는 자동 환불 기능을 마련해 구매 시에 모바일 쿠폰을 유효기간 내에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환불 받을 수 있다.

▶ 플러스 알파, 유용한 기능들

KT엠하우스 '기프티쇼’의 ‘기프티쇼 꾸미기’을 이용하면 이미지, 사진, 명함 등을 이용해 발송하는 MMS를 발신자의 취향에 맞게 장식해 보낼 수 있어 개성있는 선물을 줄 수 있다.

   
▲ '기프티쇼’의 ‘기프티쇼 꾸미기’을 이용하면 발신자의 취향에 맞게 MMS를 장식할 수 있다.

모바일 쿠폰을 선물하다 보면 보면 수신자 번호를 입력하는데 실수를 할 수도 있다.

이렇게 쿠폰을 잘못 발송하는 경우에 대비해서 SK플래닛 '기프티콘‘은 수신자 번호를 수정해 발송할 수 있다. 하지만 타사의 모바일 쿠폰을 사용할 수신자를 잘못 입력했다면 구매 취소를 하고 재발송해야 한다.

선물을 받는 사람의 선택의 폭을 넓히는 기능도 있다. SK플래닛 ’초이스콘‘을 이용하면 최대 5가지 선물을 선택해 발송하면 수신자가 마음에 드는 선물을 고를 수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