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메디포스트, 치료제 '뉴모스템' 임상1상 시험 성공

[컨슈머치 = 윤초롬 기자] 미숙아 만성 폐질환 치료제 개발에 한발자국 더 다가서게 됐다.

미숙아 만성 폐질환은 미숙아의 사망과 합병증 발생의 가장 중요한 원인질환으로 현재까지 특별한 치료방법이 없었다.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박원순·장윤실 교수팀은 미숙아 만성 폐질환 치료제인 제대혈(탯줄 혈액)에서 추출한 간엽줄기세포를 원료로 한 ‘뉴모스템’의 임상1상 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그 연구결과를 세계적 소아과학 학술지인 ‘Journal of Pediatrics’에 최근 발표했다.

이번 임상시험을 통해 미숙아 만성 폐질환의 발병 위험성이 매우 높은 임신기간 24~26주의 초미숙아 9명을 대상으로 ‘뉴모스템’ 치료제 투여의 안전성 및 유효성을 입증했다. 그 결과 심한 미숙아 만성폐질환 발병률이 기존의 고위험군 미숙아들의 72%에 비해 줄기세포 치료군에서 33%로 감소돼 치료 효과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박원순 교수는 “지금까지 특별한 치료법이 없는 미숙아 만성 폐질환에 대한 임상 시험이 국내에서 산학연 합동 연구로 우리가 만든 의약품을 사용해 세계 최초로 성공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장윤실 교수는 “고령임신 등으로 미숙아 출산율이 계속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에서 개발한 새로운 치료제를 이용해 치료율을 높일 수 있게 된 점은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임상시험에 사용된 치료제는 삼성서울병원과 메디포스트가 산학연 공동연구를 통해 미숙아 만성 폐질환 치료제로 개발 중인 제대혈(탯줄 혈액)에서 추출한 간엽줄기세포를 원료로 한 ‘뉴모스템’이다.

뉴모스템은 지난해 미국 식품의약처(FDA)에서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받았으며 국내에서는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보건의료연구개발사업’으로 선정해 연구 개발을 마치고 임상시험 중인 단계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1상 임상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2상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