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박동호 기자] 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은 14일 최근 연이은 발생한 금융사고와 관련, “경영진은 기존의 그릇된 조직문화와 업무방식을 청산해야 한다는 비장한 각오로 사태 해결 및 예방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원장은 이날 오전 열린 임원 회의에서 “금융산업에 대한 신뢰가 땅에 떨어진 데 대해 매우 개탄스럽게 생각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이 자리에서 “잇따른 금융사고는 금융회사 임직원들이 금융의 기본을 망각한 채 무사안일한 조직문화에 안주해 온 데다 불량한 내부통제 및 임직원의 금융윤리 결여도 주요 원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금감원은 그동안 감독·검사과정에서 허점이 없었는지 겸허히 반성하고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금융의 기본질서를 바로 세우고 국민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원장은 이 같은 발언은 KT ENS 협력업체의 매출채권 대출사기와 시중은행의 도쿄지점 부당 대출 및 일부 은행 영업점 직원의 횡령사고 의혹 등의 금융사고와 관련해 직접 금융사 최고경영자(CEO)를 향해 강도높은 ‘경고’를 공개적으로 보낸 것으로 보인다.

금융권 일각에선 이 때문에 최 원장이 일부 금융사 경영진에 대해 강도 높은 문책을 시사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내놓고 있다. 은행권 임직원은 물론이고 해당 금융사 CEO들이 중징계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조만간 일부 은행을 중심으로 ‘도의적 사의 표명’을 하는 은행장들이 나올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