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족한 영양 더해 품질 높여…새로운 재료 찾기 노력

[컨슈머치 = 이지애 기자] 옛 속담에 ‘짚신도 짝이 있다’라는 말이 있다. 최근 위와 같은 속담이 식·음료업계의 트렌드를 대변하고 있다. 모든 것에는 자기에 짝이 있듯, 식음료 제품에도 잘 어울리는 제품이 있다.

자칫 한가지의 원물로는 식상하거나, 영양적인 면에서 부족할 수 있는 것에 새로운 내용물을 더함으로써 품질을 높이는 등 이른바 식품업계 영양적 궁합 찾기가 인기를 얻고 있다.

돌코리아 ‘후룻볼’은 100% 과일주스에 세계적인 청과브랜드 돌(Dole)이 엄격한 기준으로 고른 과일을 담아 맛있는 과일과 100%주스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제품 원물 그대로의 식감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또한 113g(4온스)의 휴대하기 간편한 사이즈로 바쁜 직장인, 공부하는 아이들의 영양간식으로도 제격이다. 

   
▲ 최근 식음료 업계에서는 한 제품에 부족한 영양을 보충해 품질을 개선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농심 켈로그가 출시한 ‘콘푸로스트 파워볼’은 기존의 ‘콘푸로스트’ 제품 대비 비타민 B군(B1, B2, B6, 나이아신)을 40%증가시켜 1일 영양소 기준치의 35%를 1회 제공 량으로 만족시켜 주는 제품이다. 비타민B군은 에너지 생성 및 대사에 도움을 줘 성장기 어린이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이다. 또한 기존의 플레이크에서 벗어나 동그란 모양으로 새롭게 태어난 것이 특징으로 바삭바삭한 식감까지 살렸다.

대상FNF 종가집이 출시한 밥반찬으로 먹기 좋은 '데이즈 퓨전젓갈' 3종은 기존 명란젓에 체다치즈를 더해 특별함을 살린 '치즈 명란젓갈', 당근, 청량고추 등 국내산 야채를 넣은 '야채 창란젓갈', 국내산 오징어에 호박씨, 해바라기씨 등 견과류를 넣어 고소한 '견과류 오징어젓갈' 등 3종으로 구성됐다. 특히 견과류, 치즈, 야채 등 독특한 재료를 추가해 기존 종가집 젓갈에 비해 염도를 최대 34% 정도 감소시켜 더욱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광동제약이 들장미의 열매인 로즈힙을 넣은 ‘광동 로즈힙티’를 추시했다. 비타민C를 비롯한 다양한 비타민, 미네랄 성분을 함유한 로즈힙과 피쉬콜라겐, 히알루론산등을 넣어 20대 초,중반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한국야쿠르트는 천연허브 발효액을 함유한 ‘세븐 시크릿’을 새롭게 출시해 프로바이오틱스 발효유 세븐 브랜드 라인업을 강화했다. ‘세븐 시크릿’의 맛과 향을 내는 주요성분인 천연허브를 발효공법으로 특화했고,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D3를 첨가해 칼슘 흡수력을 높였다.

한 식품 업계관계자는 “하나의 원물을 가지고는 영양적인 모든 측면을 충족시켜주기 어려워, 이를 보완해줄 수 있는 새로운 재료 찾기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와 대조적으로 원산지 확인, 안전한 먹거리 등 제품 내용물에 대해 민감해진 소비자들과의 신뢰감 회복을 위해 MSG, 영량, 염도 등을 최소한으로 유지하기 위한 방법도 계속해서 연구 중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