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김은지 기자] 다음과 카카오가 대한민국의 IT-모바일의 새로운 역사를 쓰는 첫 걸음을 시작한다고 평가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 텐센트가 다음-카카오 출범의 ‘숨은 주역’으로 부상해 주목된다.

카카오 2대 주주인 중국 인터넷업체 텐센트가 큰 혜택을 볼 것이라고 분석이 외신들로부터 쏟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텐센트는 지난 2012년 4월 카카오에 720억원을 투자했다. 그러면서 카카오 지분 13%(우선주 360만주)를 취득했다.

텐센트는 이번 합병으로 지분의 가치는 무려 4083억원으로 평가됐다. 만약 텐센트가 카카오 측이 주주에게 부여하는 주당 11만 3429원짜리 주식매수청구권을 행사한다면 4083억원을 손에 쥐게 된다. 텐센트가 과거 카카오의 가능성을 보고 투자했고 결과적으로 이번에 대박을 터트린 꼴이다.

이와 관련해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27일 “다음과 카카오의 합병으로 카카오 지분 13%를 보유한 텐센트가 아시아 지역에서 세력을 확장하는 데 힘을 받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면 이번 합병으로 ‘힘을 얻게 된’ 다음과 달리 카카오 입장에선 별로 이득이 없다는 회의적인 분석도 나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스위스 UBS은행은 보고서에서 “카카오는 그간 한국의 모바일게임 산업 성장세가 둔화되자 해외 시장에서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이런 상황에서) 카카오가 이번 합병을 통해 무엇을 얻을지 확신하기 어렵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