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박종효 기자] 한국경영자총협회는 현대자동차 노조의 파업 결의와 관련, 18일 “국내 자동차 산업이 환율하락과 내수침체의 이중고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노조가 파업을 진행할 경우 국가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파업 중단을 촉구했다.

경총은 이날 성명을 내고 “현대차 노조가 중앙노동위원회의 행정지도 결정을 무시하고 파업을 결의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경총은 “중앙노동위원회가 행정지도 결정을 내린 이달 11일 노조는 한 번의 교섭도 진행하지 않은 채 즉시 2차 조정신청을 하고 이달 12일에 파업을 결의했다”며 “중앙노동위원회의 결정과 권고를 무시하고 불법파업을 강행해 회사를 압박하겠다는 의도”라고 비판했다.

경총은 그러면서 “현대차 노조는 해외 완성차 업체의 노사관계를 타산지석 삼아 불법파업 시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단기적 이익에 집착해 매년 파업을 반복하는 잘못된 관행을 개선하고 상생의 노사관계를 만드는 데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노동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는 이날 쟁의대책위원회를 열어 파업시기, 규모 등을 논의 중이다. 오는 21일 중노위의 쟁의 조정절차를 마치게 되면 다음날인 22일부터 합법적으로 파업을 실시할 수 있게 된다.
 
앞서 노조는 지난 14일 4만 7000여명 조합원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해 전체 조합원의 69.7%에 달하는 3만2931명의 찬성을 얻었다.

현대차 노사는 통상임금 문제를 둘러싸고 심각한 대립각을 형성하고 있다. 노조는 통상임금에 상여금을 포함할 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사측은 2012년 노사 합의대로 관련 소송 결과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자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