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파라자일렌 생산능력…JX에너지 국내투자 최대규모 4600억 투자

[컨슈머치 = 박종효 기자] SK종합화학이 일본 최대 에너지 기업인 JX에너지와 합작해 건설한 울산아로마틱스(UAC, Ulsan Aromatic Corporation) 공장이 출범했다.

SK종합화학과 JX에너지는 이날 울산광역시 SK울산콤플렉스에서 구자영 SK이노베이션 부회장, 기무라 야스시 JX홀딩스 및 JX에너지 회장, 차화엽 SK종합화학 사장 등 양사 관계자와 김기현 울산시장 등 각계 인사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아로마틱스 준공식을 열었다고 23일 밝혔다.

   
 

SK종합화학과 JX에너지가 각 50%씩 총 9363억 원을 투자한 울산아로마틱스는 연간 파라자일렌(PX) 100만 톤, 벤젠 60만 톤 등 아로마틱 계열 화학제품 160만 톤을 생산하게 된다. 이로써 SK이노베이션 계열은 국내 석유화학 기업 중 최대 규모인 연 281만5000톤의 파라자일렌 생산능력을 보유하게 됐다.

울산아로마틱스 외에 SK종합화학은 울산 No.1,2 PX공장 80만 톤, 싱가폴 주롱아로마틱스 합작공장 21만5000톤 등 101만5000톤, SK인천석유화학은 130만 톤의 파라자일렌 생산능력을 각각 보유해왔다.

JX에너지가 울산아로마틱스 공장에 투자한 자금은 약 4600억 원으로, 지금까지 국내에 투자한 사례 중 최대 규모다. JX에너지는 아시아ㆍ태평양 지역 3위 정유사이자 일본 최대 에너지 기업이다.

울산아로마틱스 공장은 지난 3월 기계적 준공 이후 시험가동 등을 거쳐 6월부터 본격 가동 중이다. 현재 100% 가동률을 보이고 있는 이 공장에서 생산된 파라자일렌과 벤젠 의 95%는 중국 등 해외시장에 수출되고 있다.

구자영 SK이노베이션 부회장은 이날 기념사를 통해 “울산아로마틱스 프로젝트는 JX에너지와 SK종합화학의 성공적인 협력모델로서, 향후 두 회사가 손잡고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생산기지 역할을 훌륭히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과 JX에너지는 지난 2004년부터 경영진 간의 공동 세미나 등을 통해 교류관계를 맺어왔으며, 최태원 회장과 기무라 회장도 연구모임을 함께 하며 우의를 다져왔다. SK이노베이션은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사태 당시 JX에너지가 정유공장 가동 중단으로 2억 달러의 원유를 처리하지 못하게 되자 이를 전량 구입해 주고, 일본에 부족한 각종 석유제품을 공급해 주기도 했다.

이항수 SK이노베이션 홍보실장은 “울산아로마틱스가 외자유치를 통해 국내 투자 활성화에 일조한 것에 더해 지속적인 수출 확대로 울산 지역경제는 물론,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