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핀테크 기술 접목해 안전한 금융서비스 제공

[컨슈머치 = 이시현 기자] KB국민은행(은행장 윤종규)은 3일 국내 최초로 스마트OTP서비스를 실시한다. 스마트OTP는 기존의 OTP(일회용 패스워드, One Time Password)번호를 입력하는 대신 스마트폰에 스마트OTP카드를 접촉하는 것으로 OTP번호가 자동으로 입력된다.

때문에 OPT번호가 유출되는 것을 차단해 줌으로써 보안은 강화되고 신용카드 크기의 형태로 제작돼 기존 OPT 대비 소지 편의성이 개선됐다. 게다가 배터리 없이 구동돼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기존 보안카드 이용고객이 스마트OTP로 보안매체를 전환 발급한 경우 전자금융거래 보안성 강화는 물론 ARS나 SMS를 통한 추가인증 절차도 생략되고 1일 1,000만 원 이상 이체한도 증액도 가능하다.

 

이용대상은 NFC(근거리통신)기능이 지원되는 스마트폰 소지 개인고객으로 인터넷뱅킹, 스마트폰뱅킹, 폰뱅킹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이용방법은 KB국민은행 영업점에서 스마트OTP가 탑재된 ‘KB스마트원카드’를 발급 후 스마트폰뱅킹 이용고객은 스타뱅킹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고 인터넷뱅킹 및 폰뱅킹 고객은 KB스마트OTP앱을 설치하면 이용 가능하다.

스마트OTP는 현재 KB국민은행에서만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지만, 금융결제원 OTP통합인증센터를 통해 서비스되므로 향후 타 기관에서 스마트OTP를 도입하면 KB국민은행에서 발급받은 OTP로 해당 금융기관 이용도 가능해진다.

스마트OTP 서비스는 서울지역 30개 영업점에서 발급 가능하나, 7월 중순부터 전 영업점으로 확산할 예정이다. 발급 가능지점은 고객상담센터(1588-9999)나 KB국민은행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OTP 수수료는 3,000원으로 기존 토큰형 OTP(5,000원) 보다 저렴하다. 특히 시범 서비스 수량 3만 개에 한해서는 무료로 제공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편리한 보안매체인 KB스마트원카드를 기반으로 핀테크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KB국민은행 거래고객은 안전한 전자금융서비스를 이용함은 물론 새로운 금융편의서비스를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