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경영연구소, 하반기 금융산업 전망 보고서 발간

[컨슈머치 = 이시현 기자] 은행 수익은 하반기에도 당분간 부진함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하나금융그룹(회장 김정태) 소속 하나금융경영연구소(소장 배현기)는 10일 ‘2015년 하반기 금융산업 전망’ 보고서를 통해 비은행 부문의 실적 개선에도 불구하고 은행 부문의 수익성 부진이 이어짐에 따라 금융산업 전체적으로는 하강 국면에서 탈피하기 쉽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연구소는 2005년부터 최근까지의 자료를 토대로 제조업체의 총매출이익과 비견될 수 있는 각 업권별 순수익(net revenue)을 분석한 결과 저성장과 저금리에 따라 금융산업 전체의 순수익이 줄어드는 추세에 들어섰고 그 흐름이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업권별로는 증권업이 가장 뚜렷한 실적 개선 추세를 이어가고 생명보험과 카드업도 양호한 실적을 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은행업의 실적은 여전히 개선되기 어려울 것으로 진단했다.

▶금융업계의 먹거리가 줄어드는 흐름은 당분간 되돌리기 쉽지 않아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금융업권 순수익의 총합이 2005년 48조 원에서 2011년 75조 원을 기록, 연평균 7.7%씩 성장했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2014년에는 순수익이 70.1조 원으로 감소세롤 돌아섰다고 밝혔다.

이는 즉, 금융업권 전체의 먹거리가 줄어들고 있다는 것. 특히 2005년 전체 순수익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던 은행의 비중이 지난해의 경우 40% 아래로 급전직하했고 그 빈자리를 생명보험업이 대신했다.

연구소는 고령화, 저금리와 함께 세제혜택의 영향이 크게 작용한 결과로 이를 분석했다.

▶금리인하로 은행의 순이자마진 하락 압력 지속될 것

올해 두 차례 걸친 기준금리 인하로 순이자마진이 떨어진 것 외에도 수수료 수익원 신규 발굴이 쉽게 이뤄질 수 없는 상황임을 염두하며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핵심이익 증가와 수수료수익이 부진할 것으로 봤다.

또 계좌이동제 시행, 외국환업무 규제 완화, 인터넷전문은행 등장 등에 따라 은행의 여업 행로는 더욱 험난해질 것으로 진단했다.

한편 연구소는 고령화와 저금리 환경에서는 ‘자산관리시장’이 새로운 수익원이라고 주장했다.

손준범 수석연구원은 “점증하는 자산관리 니즈에 대해 금융권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전체적인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는 은행에도 투자일임업 등을 허용, 고객에 게는 양질의 서비스를, 은행에게는 새로운 수수료 기반을 마련해 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비은행 부문 하반기 실적 전망… 은행보다 양호

증권업의 경우 오랜만에 활기를 되찾은 시장과 개인의 활발한 참여로 주식거래가 크게 늘어난 상반기의 흐름이 하반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뿐만 아니라 연구소는 저금리로 촉발된 중수익, 중위험 상품에 대한 투자 확대 수요가 ELS 등으로 집중되는 가운데 하반기에도 그 기조가 지속될 것으로 예측하는 한편 높아진 보유채권 규모로 금리변화에 따라 이익 변동성은 커질 위험이 있음을 지적했다.

안성학 수석연구원은 “증가 일로의 자산관리 수요 충족을 위해서는 감독당국이 증권사의 레버리지비율 규제에 어느 정도 융통성을 발휘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생명보험업의 경우 新종신보험의 대표인 보자성 복합상품을 중심으로 수입보험료의 증가는 지속될 것이라는 분석도 내놨다.

특히 카드산업은 카드사용에 있어 확대될 여력이 있고 저금리에 따른 자금조달 비용 감소가 수익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지만 소액결제 확대와 가맹점수수료 인하에 따라 카드수익에서 차지하는 가맹점수수료 비중은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김상진 수석연구원은 “은행에서 활용될 비대면 실명확인 방식을 원용해 최근에 도입된 모바일 단독카드에도 대출을 취급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줄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