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신한 인재 중용 통해 조직 활력과 역동성 강화

[컨슈머치 = 차태민 기자] GS가 2016년도 임원인사를 1일 발표했다.

GS는 이번 임원인사를 통해 ▲대표이사 전배 2명, 신규선임 2명 ▲부사장 승진 6명 ▲전무 승진 9명 ▲상무 신규선임 25명 ▲전배 2명 등 총 46명에 대한 임원인사를 내정했다.

이번 인사에서 GS E&R 하영봉 사장(63세)이 GS에너지 대표이사로 이동하고, GS파워 손영기 사장(62세)은 자리를 옮겨 GS E&R 대표이사와 GS EPS 대표이사를 겸직하게 된다. 또 GS리테일 CVS사업부 허연수 사장(54세)이 GS리테일 대표이사로, GS칼텍스 Supply&Trading본부장 김응식 부사장(57세)이 GS파워 대표이사로 각각 선임된다.

또한, GS칼텍스 싱가폴법인장 이영환 전무(54세)가 부사장으로 승진해 Supply&Trading본부장을 맡게 되며, GS칼텍스 대외협력실장 김기태 전무(56세)와 GS칼텍스 정유영업본부장 정원헌 전무(57세)도 각각 부사장으로 승진한다.

또 GS리테일 SM사업부장 권붕주 전무(56세)가 부사장으로 승진하여 수퍼사업부 대표를 맡고, GS리테일 경영정보부문장 김용원 전무(55세)와, GS E&R 경영지원본부장(CFO) 김석환 전무(53세)도 각각 부사장으로 승진한다.

GS는 어떤 경영환경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는 ‘생존경쟁력’을 높이고 미래 사업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 ‘성장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이번 연말 임원인사에서는 조직의 변화를 최소화 하면서도 탁월한 역량과 성장 가능성을 갖춘 인재를 과감하게 발굴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각 계열사 간 시너지를 높이고 임원 개개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대표이사 전환배치 및 임원 전배, 그리고 내부승진을 통해 여성임원을 발탁하는 등 조직의 변화와 활력을 모색했다.

경영실적이 호전되고 있는 GS칼텍스 및 경영정상화를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는 GS건설 등은 조직의 안정을 위해 변화를 최소화하고, 그룹의 미래 성장동력인 발전회사들은 시너지 창출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대표이사 전환 배치 등 과감한 변화를 줘 새로운 도약을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출범 10년째를 맞이한 GS는 최근 2~3년 사이 GS칼텍스, GS건설에 이어 이번에 GS리테일을 포함해 주요 계열사 대표이사 CEO가 대부분 교체되는 등 새로운 10년을 위한 도약을 준비해 나가고 있다.

이는 허창수 회장이 최근 “환경변화를 적기에 포착해 선제적으로 대응해 가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불확실성 속에 숨겨진 새로운 기회나 시너지를 모색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의 변화에 대비해 미리 준비해 간다면 GS가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한 것과 맥을 같이 한다.

이번 임원인사는 각 계열사 이사회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