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박지현 기자] 치아교정술 고민하는 소비자들은 치료를 결정하기 전 신중한 고려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소비자원(대표 한견표)은 성급한 치아교정술은 부작용이나 중도 해지 등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발생시킬 우려가 있다며 소비자에게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을 당부했다.

신중한 선택

치아교정술은 초기 치료계획이 중요하고, 치료가 완료되기까지 장기간이 소요된다.

전공‧경험 등을 고려해 신뢰할 수 있는 의료기관과 의사를 신중히 선택한다.

치아 교정 시기

교정 치료의 적절한 시기는 상황에 따라 다르나, 특별한 문제가 없는 경우(상하 턱의 위치 관계 이상, 선천적 치아 결손이나 과잉치 등으로 영구치 개수의 이상 등)라면 영구치열이 완성되는 시기인 12~14세가 적절하다.

성장 양상, 부정교합 상태에 따라 교정 치료 시작 시기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조기에 전문가 상담을 통해 교정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충분한 사전 상담

치아교정술의 방법이나 범위, 수술 여부 등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치료기간, 치료비, 치료중단에 따른 환급액 등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듣고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이나 합병증에 대해 반드시 설명을 듣는다.

추적 관찰 이행

치아교정술을 시작한 후 치아상태의 변화를 4~6주 간격으로 지속적으로 관찰해야 하고, 그에 따라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정해진 날짜에 반드시 진료를 받는다.

이상 징후 발생 시 조기 대처

치아교정술 중 교합이상, 통증, 시림, 턱관절 이상 등의 증상이 발생한 경우, 진단에 따라, 전체적인 교정치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상 증상이 발생한 때는 즉시 해당 의료기관을 방문해 조기에 적절한 조치를 받는다.

효과는 장기적으로 판단

치아교정술은 통상 18~30개월가량 소요되고, 환자의 치아상태 및 구강관리 습관에 따라 치료기간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단기간의 효과로 판단해 치료를 중단하지 않는다.

피해 발생 시 대처요령

치아교정술 관련 피해가 발생할 경우, 진료기록부(영상 등), 사진, 치아 석고모형, 교정치료 동의서 등의 입증자료를 확보해 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를 통해 상담을 요청한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