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집중 폭우와 ‘볼라벤’, ‘덴빈’ 등 연이은 태풍으로 인해 자동차 침수 피해가 심각하고, 침수된 차량 상당수가 중고차 시장에 유입될 우려가 있어 중고차 구입 계획이 있는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이 지난 2010년 1월부터 2012년 8월28일까지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중고차 관련 소비자상담을 분석한 결과, 침수이력이 있는 중고차임에도 이를 숨기고 판매하여 발생한 소비자불만이 올해에만 261건에 달한다고 밝혔다.
 
침수 중고차 관련 소비자상담은 2010년 169건, 2011년 337건이 접수되는 등 매년 급증하는 추세이다. 
 
분쟁 발생시 중고차 매매업자는 침수 사실 자체를 인정하지 않거나, 중고차성능∙상태점검기록부를 발급한 성능점검기관에 피해보상 책임을 떠넘기는 등 소극적 태도로 일관하고 있어 피해보상이 쉽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중고차 구입 전 보험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자동차사인지를 이력조회서비스 카히스토리를 통해 조회하고, 차량 실내에 곰팡이∙악취는 없는지 확인하는 등 침수차량 여부를 반드시 확인할 것을 강조했다. 
 
또한 허가된 중고차 매매업소의 관인계약서를 작성∙보관하고, 중고차 성능∙상태점검기록부의 점검 내용이 실제 차량과 동일한지 반드시 확인하며, 시세보다 지나치게 저가인 차량은 침수차량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가급적 구입하지 말 것 등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