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세 경영참여 본격화…미뤄온 임원인사 및 조직개편 단행으로 경영정상화 ‘속도’

[컨슈머치 = 송수연 기자] CJ그룹이 미뤄왔던 대규모 정기 임원인사를 단행하며 경영정상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CJ그룹(회장 이재현)은 6일 부사장대우 7명, 상무 25명, 상무대우(신규임원) 38명 등 총 70명을 승진시키고 49명의 임원을 이동시키는 정기임원인사를 발표했다.

CJ는 지난 3~4년간 최소한의 인사를 단행해오다 이번에 신규 승진임원 규모를 늘렸다. 2013년 정기인사에서는 37명의 신규임원을 냈고 이후 그룹의 위기상황을 겪으며 2014년 20명, 2015년 13면ㅇ, 2016년 33명의 신규임원을 내는 데 그쳤다.

이번 승진자 가운데는 이재현 회장의장녀 이경후(33) 미국지역본부 통합마케팅팀장도 포함, 3세 경영참여가 본격화됐다.

신임 이경후 상무대우는 미국 콜럼비아대 석사 졸업 후 2011년 CJ주식회사 기획팀 대리로 입사해 사업관리 및 기획 업무를 익힌 뒤 CJ오쇼핑 상품개발본부, 방송기획팀, CJ 미국지역본부 등을 거치며 주로 신시장 확대와 글로벌 마케팅 업무에서 탁월한 경영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신임 여성임원은 이경후 상무대우 외 CJ올리브네트웍스 이선정(39) 올리브영 H&B사업부장, CJ제일제당 윤효정(48) 식품연구소 신선식품센터장, CJ E&M 김철연(46) 미디어 사업전략담당 등 모두 4명이 탄생했다.

이번 인사에서 글로벌 사업 부문의 약진이 두드러진 것도 특징이다.

CJ대한통운 윤도선 중국본부장이 상무에서 부사장대우로 승진했으며, CJ E&M 서현동 글로벌 사업담당, CJ푸드빌 곽규도 중국법인장, CJ오쇼핑 엄주환 SCJ법인장 등이 각각 상무대우에서 상무로 승진하는 등 상무이상 승진자 32명 가운데 12명이 해외지역본부 등 글로벌사업부문에서 배출됐다.

CJ 관계자는 “2020년까지 매출 100조를 이루겠다는 ‘그레이트 CJ’ 비전 달성을 위해 뛰어난 역량과 자질을 겸비한 차세대 리더를 승진시키는 한편 우수한 경영진을 글로벌에 전진 배치했다”며 “이재현 회장이 평소 강조해온 인재제일, 젊고 능력 있는 인재 발탁, 철저한 성과주의의 인사 철학이 반영됐다”고 밝혔다.

CJ는 또 그룹 위기상황 해소에 따라 지주사 인력도 일부 축소해 사업 현장에 배치했다.

CJ 관계자는 “지주사 인력 규모를 20% 가량 축소했다”면서 “향후 지주사는 핵심 기획 기능 위주로 최소화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