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김현우 기자] 기아자동차(대표 박한우 , 이하 기아차)가 '2018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서 미래 모빌리티 비전과 핵심 전략을 9일(현지시간) 공개했다. 

기아차는 이날 미국 라스베가스 컨벤션센터에서 개막한 CES에서 '니로 전기차(EV) 선행 콘셉트'를 세계 최초로 선보이며, '경계없는 모빌리티의 혜택'(Boundless For All)과 미래 비전을 구체화한 4대 핵심 전략 '모빌리티-에이스'(Mobility -ACE)를 제안했다. 

이번 CES에서 기아차는 자율주행차 탑승객에게 '즐거움'을 전달한다는 의미의 'Beyond Autonomous Driving'을 테마로 부스를 마련하고, 니로 EV 선행콘셉트 등 다양한 미래 모빌리티 기술을 전시했다. 

▲ 기아자동차, '니로EV 선행콘셉트'(출처=기아자동차)


세계 최초로 공개된 니로 EV 선행콘셉트는 외장 기능을 통합한 심리스(Seamless) 스타일로, 주행 조작 요소를 최소화해 자율주행에 최적화된 단순하고 직관적인 인테리어를 갖췄다.'아마존'과의 기술 협업을 통해 제작한 ▲운전자 안면 인식 기술 ▲능동 보행자 경고 시스템 ▲스마트 터치 스티어링 휠 ▲스마트 터치 에어벤트 ▲진동 우퍼시트 ▲독립 음장 제어 시스템 등 최첨단 신기술도 탑재됐다. 

기아차는 이러한 신기술 및 미래 모빌리티 환경을 고객들이 경험해볼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형 전시물도 마련했다. 

다양한 HMI(Human Machine Interface) 체험을 제공하기 위해 니로 EV 선행 콘셉트카 내부와 동일한 디자인의 ‘HMI 콕핏’을 설치하고, ▲차량 외부를 A필러에 투사해 시야 가림 현상을 해소하는 ‘투명 A필러’ ▲핸들 파지 및 손가락 움직임 인식을 통해 오디오 제어가 가능한 ‘스마트 터치 스티어링 휠’ ▲손가락 터치로 공조 시스템 제어가 가능한 ‘스마트 터치 에어벤트’ ▲시트의 진동을 통해 사운드의 리듬감을 전달하는 ‘진동 우퍼시트’ 등의 기술을 선보였다. 

기아차는 5G 기술을 이용한 미래 자동차 통신 서비스와 자율주행 가상 체험이 가능한 '5G 콕핏'도 준비했다. 5G 콕핏을 통해 세계 최초로 라스베가스 현지에서 서울의 시험차량과 360VR 영상 전송을 통한 5G 통신 연결을 시연한다. 

CES 개막에 앞서 8일(현지시간) 열린 프레스 데이 행사에서 기아차는 '경계 없는 모빌리티의 혜택'을 미래 모빌리티 비전으로 선포했다. 미래 모빌리티가 가져다 줄 무한한 가치를 모든 고객들이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겠다는 의미다. 

행사에서 기아차는 ▲자율주행 ▲커넥티드 ▲친환경·전동화 ▲모빌리티 서비스 등 4대 핵심 전략을 제시했다. 

기아차는 내년 중 실 도로에서 대규모의 자율주행 시범 운행을 실시, 자율주행 기술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양산성의 조기 확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어 2021년 스마트시티 내에서 운전자의 개입 없이 차량 스스로 주행이 가능한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차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2020년에는 수소전기차(FCEV)를 선보이는 등 EV 및 FCEV 중심으로 라인업을 보강, 2025년까지 친환경차 라인업을 현재 6종에서 하이브리드차(HEV) 5종,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 5종, 전기차(EV) 5종, 수소전기차(FCEV) 1종 등 총 16종으로 확대한다. 

기아차는 2030년 모든 고객들이 새로운 모빌리티 가치를 경험할 수 있도록 경차에서 대형차까지 전 모델에 '초연결성(Hyper-Connection)' 기반의 커넥티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독자 개발한 '개방형' 커넥티드 카 서비스 플랫폼(ccSP)을 토대로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 고객들에게 최적화된 콘텐츠와 솔루션을 제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