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측 "해외매각 철회 " 요구...법정관리 가능성 제기

[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금호타이어 노사가 결국 자구안 합의를 시한을 넘기면서 법정관리 가능성이 커졌다.

업계에 따르면 금호타이어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오늘 채권단 실무회의를 열고 처리방안을 논의한다.

금호타이어 채권단은 회사가 현재까지 노사동의서를 제출하지 못함에 따라, 실무책임자 회의를 개최하고 향후 대책방안 논의를 거쳐 구체적인 처리방안 마련 및 공식입장을 정리할 계획임을 밝혔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현재까지 자구계획에 대한 노사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경영정상화 MOU(이행약정서) 체결이 불가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자구계획 이행을 통한 경쟁력 확보 등의 조치가 없는 경우에는 계속기업으로서의 존속이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는 바 28일 채권단간 협의를 거쳐 모든 실행가능한 처리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만, 채권단의 효율적인 처리방안 마련 등을 위하여 당초 기 결의사항인 상환유예 등, 여신완화에 대한 효력상실 조치는 잠정유보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달 18일 채권단 측은 금호타이어 차입금 만기를 1년 연장해주면서 이달 26일까지 노사가 자구안에 대해 합의하라고 주문했다.

자구계획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경영정상화 이행 약정서를 체결해 주지 못한다고 못 박은 것인데 노조 측이 해외매각 철회 없이는 자구안 협상도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일정을 하루 미룬 이틀째에도 결국 합의를 도출하지 못했다.

금호타이어 노조는 지난 27일 "금호타이어를 더블스타로 매각하는 방안이 공식 철회되지 않으면 노사 경영정상화 계획 논의는 없다"고 밝혔다.

채권단 측도 노사 합의를 무기한 기다릴 수 없다는 입장임에 따라 금호타이어의 법정관리 가능성은 점점 커지고 있다.

한편 금호타이어는 지난 26일 법정관리 수순을 밟게 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확산되자 하루 만에 주가가 16.43% 폭락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