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이시현 기자] 최근 메트리스 위에 놓는 라텍스 토퍼(Topper)를 사용하는 소비자가 많은 가운데, 제품 별로 가격, 푹신한 정도, 무게 등이 다양해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한국소비자원이 시중에서 판매 중인 라텍스 토퍼 6개 브랜드의 6개 제품을 대상으로 천연라텍스 함유량, 라텍스 및 겉감의 품질, 안전성 등을 시험·평가했다.

자료출처=한국소비자원
자료출처=한국소비자원

천연라텍스 함유량 및 합성라텍스 혼입여부를 시험한 결과, 전 제품 천연 라텍스 제품으로 나타났다.

천연라텍스 함유량은 93~95%, 첨가제(산화아연 등) 함유량은 5 ~ 7%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합성라텍스 혼입은 없었다.

천연라텍스 함유량에 대한 별도 기준은 없지만, 제조사들은 천연라텍스 함유량을 표시 대비 ±3% 이내로 관리하고 있다.

라텍스의 폭신하고 단단한 정도인 경도는 수치가 작을수록 폭신하고 수치가 클수록 상대적으로 단단하게 느낄 수 있는데 65N ~ 92N로 제품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게는 7.6kg ~ 10.8kg, 두께는 5.1cm ~ 5.6cm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출처=한국소비자원
자료출처=한국소비자원

고온에서 장시간 압축을 가한 후 라텍스가 꺼지지 않고 유지되는 정도를 평가했다. 라텍스 두께의 75%를 압축시킨 상태로 70±2℃ 온도에서 22시간 방치한 후 라텍스 두께를 재측정했다.

두께줄음률(고온압축)은 보루네오 하우스 제품을 제외한 5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양호(★★)했다.

반복되는 압축에 의해서 라텍스가 꺼지지 않고 유지되는 정도를 평가했다. 상온에서 두께의 75%를 일정한 속도로 8만 회 반복 압축한 후 라텍스 두께를 재 측정했다.

전 제품 거의 줄어들지 않아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장기간 사용에 따라 황변 등 색상변화가 발생할 수 있어 노화 전·후 색상차이를 측정했다. 100±2℃ 온도에서 22시간 노화시킨 후 색차계를 이용해 색상차이를 확인했다.

잠이편한라텍스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일반적으로 라텍스는 항균성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어 황색포도 상구균 및 폐렴간균 2종에 대한 항균도를 시험한 결과, 전 제품 항균도 99.9% 이상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