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지난주 '동북선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총 7068억 원 규모의 신디케이티드 대출(Syndicated Loan) 주선을 완료했다.

이날 공동주선기관인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KDB산업은행을 포함한 대주단은 사업시행법인인 동북선도시철도㈜와 금융약정을 체결했다.

동북선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은 현대엔지니어링이 사업주간사로 참여하고 있다.

총 투자비는 1조5446억 원으로 주무관청인 서울시가 약 50%를 건설보조금으로 재정지원 할 예정이며, 민간자본으로 7777억 원 규모를 금융조달하는 신규 SOC 사업이다.

동북선은 왕십리역~미아사거리~하계~상계를 연결하는 총 연장 13.4km(역사수 16개역, 환승역 7개역)의 경전철로서, 내년 착공해 2025년 개통될 예정이다. 특히, 서울 동북부와 도심권을 연결해 서울시민의 교통편익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KB국민은행은 올해 국내 최대규모의 철도사업인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에 이어이번 동북선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의 자금조달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면서, 수도권 대중교통의 핵심수단으로 부각되는 철도민자사업 금융주간사로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올해 7월말 금융주선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이후 약 5개월만에 금융조건 협상, 신디케이션 및 금융약정을 성공시키며 시민의 교통편익을 향상시키는 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이끌었다”며 “KB국민은행은 앞으로도 국내 인프라시장을 선도하여 민간투자사업 활성화에 기여하고, 해외 인프라시장 진출 확대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KB금융그룹은 기업활동 전반에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를 적용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 사회와 동반성장하는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윤종규 회장은 지난 9월, KB금융지주 창립 11주년 기념식에서 “환경과 사회를 생각하고 투명한 경영을 펼쳐나가는 ESG는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가기 위한 필수조건”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