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김창섭, 이하 ‘에너지공단’)이 기획재정부가 주관한 ‘2019년도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지난해에 이어 3년 연속 최고 등급인 'A등급'을 달성했다.

총 129개(공기업 36개, 준정부기관 93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된 금번 평가에서는 총 21개 기관이 종합 A등급을 획득했으며 준정부기관(강소형 제외)은 에너지공단을 포함하여 10개 기관이 A등급을 획득했다.

3년 연속으로 경영평가 종합 A등급을 획득한 기관은 전체 공공기관 중 5개 기관에 불과한 기록이다.

출처=한국에너지공단
출처=한국에너지공단

에너지공단은 사회적 가치 실현 강화를 위해 경영전략체계를 재정비하고 고유 사업 전반에 사회적 가치를 내재화하기 위한 자가혁신툴(KINOTE, KEA INnOvation TrEe)을 마련하는 등 사업별 혁신 노력을 경주한 결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 강화 ▲철저한 안전 관리 ▲中企지원 강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 ▲데이터 기반 디지털 뉴딜 등의 성과를 높게 평가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기관 창립 이래 역대 최대인 117명(정원의 16.7%)의 신규채용을 한 점과 준정부 최초로 정규직 전환자에 대해 성과급을 확보해 체감가능한 보수 및 복리후생 분야의 개선까지 선도적으로 완료한 점은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사례 가운데서도 가장 모범적인 사례로 꼽히고 있다.

또한, 非 안전기관 중 안전보건경영인증(ISO 45001, 2018) 최초 획득 및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한 동반성장 평가에서도 58개 기관 중 우수기관에 선정되는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 성과를 인정받았다.

사업 부문에서는 에너지효율 향상을 위한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을 신규 도입해 3000억 원 규모의 내수시장 활성화에 기여했으며 이로 인한 효과가 중소·중견기업에 돌아간 것을 높게 평가받았다. 본 사업은 경기 부양 우수사업 중 하나로 선정돼 금년에는 예산이 5배(1500억 원)로 확대됐다.

또한, 에너지공단은 국내 최초로 전국의 노약자 장애인 등 취약계층 63만 가구에 여름철 전기요금 부담을 덜어주는 냉방바우처 제도를 도입했으며, 금년에는 한부모, 소년소녀가정 등 6만5000명에게 지원을 확대했다. 뿐만 아니라, 바우처 사용이 어려운 가구에는 직원들이 직접 새싹기금(2300만 원)을 마련해 전기장판 구매, 보일러 수리 등을 지원했으며, 이는 기재부 협업 우수과제로도 선정된바 있다.

또한, 에너지공단은 국내에 기 설치돼 있는 40만 건의 신재생 설비 데이터를 활용해 연간 6000건의 AI 기반 태양광 발전사업 경제성 분석 등 컨설팅을 추진해 민간 창업자를 육성했고, 그 결과 9000여개의 신규 발전소와 9300명의 노후 퇴직자들의 제2의 창업을 지원하는 성과를 거뒀다.

김창섭 에너지공단 이사장은 “3년 연속 경영평가 최고등급 달성은 전 직원이 합심해 함께 노력한 성과이며, 앞으로도 정부국정 운영을 충실히 수행하며 사회적 가치 실현을 선도하는 기관으로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국민 참여 강화와 소통 활성화, 그리고 끊임없는 경영 혁신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