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는 투자와연금리포트 57호 ‘3050 직장인의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선택의 5가지 특징’을 발간했다.

보고서는 확정기여형(DC형) 퇴직연금 가입 근로자 30~59세 총 1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 인식 조사에 대한 결과와 분석이 담겼다.

11월부터 DC형 퇴직연금 가입 근로자는 소속 직장 규약에 따라 가입한 금융회사로부터 제공받는 디폴트옵션 상품들 중 하나를 직접 선택해야 한다.

디폴트옵션은 퇴직연금 가입자의 별도 운용 지시 없이도 자동으로 사전에 지정한 상품으로 운용되는 제도이며, 본인의 투자성향에 맞는 상품으로 퇴직연금 운용이 가능하다.

설문조사는 서울, 수도권과 6개 광역시 및 세종시 거주자 중 100명 이상 직장에 근무하며 현행 DC형 퇴직연금에 가입한 30~59세 직장인 12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기간은 9월 22일부터 10월 4일까지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웹·모바일 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출처=미래에셋자산운용
출처=미래에셋자산운용

그러나 설문 조사 결과 상품 선택 시기가 임박했음에도 불구하고 디폴트옵션에 대한 근로자들의 이해도는 미흡한 것으로 조사됐다. ‘디폴트옵션을 알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31.3%에 불과했다.

‘들어본 적은 있지만 내용을 잘 모른다’고 응답한 비율은 41.8%, ‘전혀 모른다’ 고 응답한 비율도 26.9%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보고서는 디폴트옵션에 대한 근로자들의 이해도가 여전히 부족한 수준으로, 금융기관의 관련 교육 컨텐츠 강화 및 교육 채널 활성화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보고서에는 응답자들이 어떻게 디폴트옵션 상품을 선택할지에 대한 응답 결과를 토대로 한 상품 선택 특징도 분석됐다.

주요 특징으로 응답자들은 ‘투자형’ 상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투자형(실적배당형)’과 ‘원리금보장형’ 상품에 대한 선호도를 분석한 결과 ‘투자형’을 선택한 비율은 59.9%로 ‘원리금보장형’ 상품 선택 40.1%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2021년 말 기준 DC형 퇴직연금 가입자 중 투자형 가입자는 3분의1 수준인 20.7%에 불과하다.

이번 설문조사 대상자들로만 집계한 경우에도 36%에 그치고 있다. 이에 보고서는 디폴트옵션 도입에 발맞춰 퇴직연금 운용 방향을 투자 중심으로 변화하려는 가입자가 많은 것을 시사한다고 분석했다.

이밖에도 ▲자산배분 및 위험분산 기능 상품에 대한 높은 선호 ▲적극적 운용·관리 성향 근로자는 TDF(Target Date Fund) 및 BF(Balanced Fund) 선호 ▲소극적 운용·관리 성향 근로자는 원리금보장형 선호 ▲디폴트옵션 도입에 따라 퇴직연금 운용·관리 편의성 및 수익률 개선 기대 등의 특징이 나타났다.

박영호 이사는 “디폴트옵션을 통해 퇴직연금의 장기운용 방향이 잘 정립되려면 상품을 선택하는 가입자의 충분한 이해가 바탕이 돼야 한다”며 “다양한 교육이 필요한 시점이며, 가입자들은 장기투자, 자산배분 및 위험관리 원칙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디폴트옵션을 신중하게 지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컨슈머치 = 전향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