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배터리 교체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난 1월 애플은 배터리 교체비 인상을 발표했다.

인상 전 배터리를 교체하기 위해 많은 소비자들이 애플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정식수리센터 예약에 나섰다.

출처=애플 홈페이지 캡처
출처=애플 홈페이지 캡처

센터 수가 한정된 가운데 소비자가 몰리면서 예약은 금세 소진됐고, 소비자들은 예약 페이지를 새로고침하며 방문 수리 예약을 해야만 했다.

그러나 경쟁을 뚫고 센터를 방문한 소비자는 "당일 수리가 불가하다"는 안내를 받는다.

소비자는 아이폰을 맡기고 며칠 후 되찾거나, 5일 이내 ‘배터리 재고를 확보’하는 동안 ‘재방문을 하되, 수리 소요시간이나 픽업 날짜는 방문을 해보아야 알 수 있는’ 기묘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운이 없으면 재방문해 폰을 맡기고, 다시 폰을 되찾기 위해 3차 방문을 하게 될 수도 있다. 수리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는 ‘오픈런(매장에 빠르게 입장하기 위해 개점시간 전부터 줄을 서는 등 서두르는 일)’을 불사해야 한다.

이에 서울YMCA 시민중계실은 " 한정된 수리 센터 수와 서비스 수용 능력 등을 고려하면, 애플이 3월부터 인상하겠다는 통보를 1월에 한 것 자체가 소비자 우롱"이라면서 "미리 예약한 소비자에게 당일 수리 불가를 통보하며 두 번 세 번 방문하라고 강요하는 것은, 소비자의 시간과 교통 비용 등을 우습게 여기는 처사가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번 애플의 수리비 인상 시점이, 자진시정 기간 종료와 겹치며 또 다른 비판도 받고 있다.

애플은 이동통신사에 광고와 무상수리 비용을 떠넘겼다고 공정거래위원회에 지적을 받아, 수리비 10% 할인과 1000억 원 규모의 지원을 담은 자진시정안을 제출한 바 있다. 이 시정안의 기한이 다음달 28일에 종료돼, 수리비 인상시기와 겹친다는 해석이다.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상폭이 커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서울YMCA 시민중계실은 "배터리 교체비 인상이 적용되기 전 수리를 원하는 소비자에게, 일괄적으로 온라인 신청을 받고, 시스템 내에서 수용과 이행이 가능한 합당한 계획 및 일정 등 대책을 마련하여 이를 소비자에게 적정한 방식으로 고지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그간 문제가 돼 온 애플의 이해하기 어려운 AS 정책 등 소비자 문제를 좌시하지 않고, 애플이 한 법령과 표준을 준수하도록 강하게 대응해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컨슈머치 = 전향미 기자]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