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식 스포츠 타월은 일반 섬유소재 타월에 비해 흡수력이 높아 수영, 등산 등 스포츠 활동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몸에 직접적으로 닿는 제품임에도 관련 정보가 부족하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이 온라인쇼핑몰에서 판매 중인 습식 스포츠 타월 12개 제품을 시험했다.

출처=한국소비자원
출처=한국소비자원

헹굼 전‧후의 폼알데하이드 함량을 시험한 결과, 시험대상 12개 제품 중 ▲레노마수영복 ▲샤린 ▲스위치오프 ▲쎄미 ▲아레나 ▲아이베스트 ▲아쿠아베어 ▲엘르수영복 ▲요넥스 등 9개 제품에서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됐다. 헹굼 전 폼알데하이드 함량은 22.7 mg/kg에서 83.4 mg/kg이었다.

헹굼 후에는 폼알데하이드 함량이 불검출에서 32.0 mg/kg까지로 낮아져 습식 스포츠 타월 사용 전 헹궈서 사용하면 폼알데하이드 노출을 줄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습식 스포츠 타월은 제품 전면 또는 상품 정보에 헹굼 후 사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pH 및 아릴아민, 총 납, 총 카드뮴,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총 함유량에 대해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의 가정용 섬유제품 및 합성수지제품 기준을 준용하여 시험한 결과, 모두 준용기준에 적합했다.

물에 의해 제품의 색이 변하거나 다른 제품으로 색이 묻어나는 등 색상변화 정도를 시험한 결과 ▲샤린 ‘습식 스포츠 타올’ ▲쎄미 ‘스포츠 타월’ 2개 제품이 물 견뢰도 4-5급으로 상대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견뢰도는 1~5급으로 평가하며, 5급으로 갈수록 색상변화가 없어 우수하다. 4-5급은 4급과 5급의 중간 수준을 말한다.

수영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습식 스포츠 타월의 사용환경을 고려해 염소처리수에 의한 색상변화 정도를 시험한 결과 ▲쎄미 ‘스포츠 타월’ 1개 제품이 염소처리수 견뢰도 4-5급으로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건조상태 무게 대비 흡수하는 물의 양은 ▲레노마수영복 ‘습식 스포츠 타올’ ▲샤린 ‘습식 스포츠 타올’ ▲쎄미 ‘스포츠 타월’ 3개 제품의 흡수력이 7.6배로 나타나 상대적으로 물을 많이 흡수했다.

가로 및 세로 길이를 측정해 면적을 환산한 결과 최소 2560㎠에서 최대 3010㎠이었고, 재질은 전 제품이 겉면은 폴리비닐알코올(PVA, polyvinyl alcohol), 내부 심지는 폴리에스터(PET, polyester)인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 및 온라인몰의 표시사항 조사 결과, 시험대상 제품 중 ▲나이키스윔 ▲레노마수영복 ▲샤린 ▲쎄미 ▲아이베스트 ▲아쿠아베어 ▲요넥스  ▲애구애구 8개 제품은 ‘유해성분 불검출’ 등의 문구 오사용, 제조연월일 미표시, 재질 표기 오류 등이 확인돼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험대상 제품 가격은 4900~3만5000원으로 제품 간 최대 7배 차이가 났다. ▲스위치오프 ‘곰돌이 습식 타올’ 제품이 4900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아레나 ‘스포츠 타월’ 제품이 3만5000원으로 가장 비쌌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사용 시 눈, 코, 입 등 피부에 밀접하게 접촉하는 제품인 습식 스포츠 타월의 유해물질 안전 요건 및 표시 기준 마련을 관련 부처에 건의할 예정이다.

[컨슈머치 = 고준희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